GS리테일은 인공지능(AI) 챗봇 'GS25 챗봇조이’의 2월 가입자 수가 전월대비 130% 증가 했다고 10일 밝혔다.
GS25는 지난 2월 진행한 GS25 상품 트렌드 전시회 2023에서 홍보 영상으로 GS25 챗봇조이 안내를 진행해, 편리하고 신기한 기능으로 경영주의 큰 호응을 얻었다.
편의점 GS25는 지난해 7월 점포용 챗봇(GS25 챗봇조이), 10월 고객용 챗봇(바로톡)을 출시해 스마트 점포 운영·고객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챗봇조이는 2018년 선보인 가맹점 대상 업무 지원 챗봇 ‘GS25 챗봇지니’ 기능을 보다 고도화한 카카오톡 채널 기반 AI 챗봇이다. 365일 24시간 점포 경영주와 스토어매니저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궁금증에 답변해 주며, 점포 상품, 물류 조회, 업무 지식 검색, 해피콜 등록 등이 가능해 점포 운영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
바로톡은 고객 문의 해결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고객 선호도 반영·신속한 대응을 기대하는 고객을 위한 소통 채널로, 고객 접근성 향상을 위해 GS리테일 우리동네GS 앱 내에 개발했다. 자연어 처리가 가능한 AI 챗봇으로, 단순 문의 대비 비대면, 신속한 처리·개인화된 정보 제공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최근 사용 빈도를 살펴보면 상품 찾기, 가까운 매장 찾기, 우리동네GS 바로배달 주문 현황 조회 등을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GS더프레시에서도 ‘챗봇동수’를 개발해 슈퍼마켓에 최적화된 매장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 7월 출시 후 점포 직원들과 스토어매니저의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점포 운영 효율·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챗봇 성능을 고도화하고, 점포 실근무자들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불편사항 개선하는 등 향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 [영상] 이루다, 단기간에 100만 달성 이유는 소통?2023.01.05
- 만나플러스, GS25·GS더프레시 배달 맡는다2022.12.27
- "회의 때 이런 말 하세요" 추천해주는 AI 챗봇 등장2022.12.24
- GS리테일, ‘경기미 특급할인’ 행사 진행 최대 30%↓2022.11.02
한편, GS25는 현재 챗봇 도입 외에도 디지털 업무 일지인 ‘근무중25'를 22년 10월 새 버전으로 향상해 디지털 업무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근무중25는 디지털 업무 환경이 가속화되는 환경 속에서 시간대별 교대 근무에 있어 효율을 극대화 한 것으로, 점포에서 할일 목록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오전, 오후, 야간 등으로 배치해 쉽게 인지, 실행 여부 등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GS25 점포 주요 업무인 상품 소비기한 관리를 편리하게 모바일로 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GS리테일 황지현 모바일마케팅 담당자는 “GS25는 가맹 경영주뿐만 아니라 고객의 쇼핑 편리성 향상을 위해 AI챗봇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점포 해피콜 접수 건수 축소, 상품 유통기한 관리 향상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어 기쁘다. 좀더 도움이 드릴 수 있는 꼭 필요한 기능을 추가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