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가 자체 개발한 광학문자인식(OCR)과 챗GPT를 결합해 만든 '에스크업(AskUp)'을 카카오톡에 출시한 지 3일 만에 친구 3만명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에스크업은 업스테이지가 최근 개발한 생성 AI 챗봇이다. 사용자가 문서를 사진으로 찍거나 파일을 전송하면, 에스크업은 내용을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OCR 기술은 다양한 글꼴, 배경 등에 상관없이 문자를 정확히 인식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텍스트로 작성된 문서나 손 글씨 이미지 등을 에스크업에 보내면 번역된 내용과 함께 답변받을 수 있다. 학습 자료를 비롯해 사업자 등록증, 계약서 등 다양한 서류도 이 챗봇에 질문하면 필요한 정보를 받는다.
에스크업은 사용자 질문에 따라 파인튜닝을 통해 맞춤형 대화를 진행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날씨를 물으면 현재 위치 날씨 정보와 함께 적절한 의상이나 활동을 추천해준다. 단순히 기분이 좋다고 말하면 그 이유를 물어보거나 축하해주는 등의 반응을 보여준다.
업스테이지 측은 향후 장기 메모리를 개발해 과거 대화 중 필요한 내용을 추천하는 기능도 적용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작년 가을에 바비큐 회식을 했던 장소가 어디?'라고 물어보면, 에스크업이 이전 대화를 보고 답을 주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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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에스크업은 AI와 인간 사이의 소통과 협업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서비스로, 많은 사람이 AI의 편리함과 재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며 "일상에서 AI 접근성을 높여 전국민이 인공지능 시대에 더 높은 무대로 올라설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업스테이지는 이달 16일까지 카카오톡 에스크업 채널을 추가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일 문답 100개까지 활용할 수 있는 ‘백문백답' 이벤트를 진행한다. 현재 에스크업은 문답횟수가 한달 100개로 제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