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 특허 4건 취득

컴퓨팅입력 :2023/02/28 12:57

비정형 데이터 관리 전문기업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대표 오재철)는 전기차 충전소에 관한 특허 2건과 마이크로그리드 탄소 저감을 위한 관리 시스템 관련 특허 2건을 각각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전기차 충전 스케쥴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 특허는 전기차 충전 스케쥴 관리 플랫폼으로 구현돼 건물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 복수의 전기차 충전기 사용 여부와 상태를 관리하고, 전력 수요 패턴을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특허는 건물의 전체 처리 전력 용량과 예측된 전력 수요량, 충전 중인 전기차의 총 전력량을 계산해 예약한 전기차 소유자를 선정한다. 해당 건물이 시간대별로 처리할 수 있는 전력 용량을 넘기지 않으면서 동시에 예약한 소유자의 충전 순서에 따른 우선순위를 부여해, 건물의 시간대별 전력 수요를 평준화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CI

'충전소 이용률 및 충전 특성을 기반한 맞춤형 충전소 추천 시스템 및 방법' 특허는 전기차 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충전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전기차 사용자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며, 본인의 전기차에 대한 충전 특성에 맞는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

맞춤형 충전소 추천 시스템은 운전자의 현재 위치, 전기차의 충전 방식, 충전 희망 시각 등 여러 조건을 취합하여 운전자에게 우선순위 목록을 제공한다.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를 위한 온실가스 감축 실적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 특허는 마이크로그리드의 온실가스 감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수용가의 시간대별 예측 전력 소비량, 발전 장치의 기대 발전량, 시간대별 날씨 정보를 포함해,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 시 해당 시간대에 조합 가능한 발전원 패턴 정보를 생성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고지한다.

관련기사

'지속적인 타운하우스의 에너지 자립화를 위한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 특허는 신재생 에너지 생산 및 저장 설비를 확보해 타운하우스의 에너지 자립화를 지원한다. 전기 에너지와 열 에너지를 각각 생산하고 저장하여 타운하우스의 에너지 소비량을 예측하고, 제어하는 관리 시스템이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측은 "에너지 인프라가 열악한 도서와 산간 지역의 타운하우스의 에너지 관리 비용 절감과 더불어 탄소 저감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