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포드세일즈코리아·대창모터스·한국모터트레이딩이 수입하거나 판매한 총 8개 차종 2만8천64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3일 밝혔다.
포드세일즈코리아 에비에이터 등 3개 차종 2만4천219대는 360도 카메라 시스템(어라운드 뷰)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방카메라 화면이 표시되지 않아 후진 시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퓨전 등 3개 차종 3천107대는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내부 부품 금속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갔다.
대창모터스가 제작하거나 판매한 다니고밴 443대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오류로 배터리 셀 온도에 따른 충전 제한이 제대로 되지 않아 화재가 발생하거나, 배터리 잔류량 오차로 인해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이 수입 판매한 야마하 LTS125 이륜 차종 874대는 연료탱크 내 외부 충격 완화 부품의 누락으로 불규칙한 노면 주행 시 연료탱크 용접부에서 균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연료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 리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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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차량 대상 운전자 중 포드코리아 차량 소유자는 28일, 대창모터스 다니고밴 소유자와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 판매한 야마하 LTS125 이륜 차종 소유자는 3월 3일부터 각 사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 수리 받을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면서 “경함시정 전에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