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홈쇼핑 업계 실적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엔데믹 현실화로 코로나19 특수가 끝나고 금리 인상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영향이다.
지난해 현대홈쇼핑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0.5% 감소했으며, CJ온스타일의 경우도 영업이익이 40% 가까이 줄어들었다. 롯데홈쇼핑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23.5% 줄었다.
TV홈쇼핑 매출이 지속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자, 홈쇼핑사들은 자체브랜드(PB) 확대, 라이브커머스 강화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선 상황이다.
현대·CJ·롯데 등 홈쇼핑 지난해 영업익 일제히 감소
현대홈쇼핑은 7일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0.3% 증가한 2조1천13억원, 영업이익은 20.5% 감소한 1천114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연결 실적에는 현대홈쇼핑, 현대L&C가 포함돼있다.
홈쇼핑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1조1천16억원을 올렸지만, 영업이익은 15.8% 줄어든 1천1127억원을 기록했으며,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한 2천827억원, 영업이익은 38.3% 감소한 212억원이다. 4분기는 통상 단가 높은 가을, 겨울 제품을 판매하는 성수기로 꼽히지만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한 것.
CJ온스타일 지난해 연매출도 1조3천533억원, 영업이익은 724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7%, 39.7% 감소했다. CJ온스타일 지난해 실적 부진에는 송출 수수료 증가와 연초 CJ대한통운 택배파업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CJ온스타일의 지난해 4분기 매출, 영업이익은 각각 3천769억원, 342억원으로 전년 대비 0.6%, 16.2% 증가했다. 여기에는 단독 브랜드 ‘더엣지’·‘브룩스 브라더스’ 판매 호조, 뷰티와 건강기능식품 등 고마진 상품 강화, 라이브커머스 ‘엣지쇼’, ‘브티나는 생활’ 취급고 향상 등이 기여했다.
롯데홈쇼핑 지난해 매출은 1조7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780억원으로 같은기간 23.5% 줄었다. 4분기 매출도 9.2% 줄어들었고, 영업손실은 20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GS샵 지난해 4분기 매출은 3천205억원으로 전년 대비 1.9%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584억원으로 전년 대비 192억원 증가했다. GS리테일은 “엔데믹 영향에 따른 온라인 매출이 감소했다”면서도 “영업이익 증가에는 판관비 절감, 일회성 세금 환급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라이브커머스·단독 브랜드 등 강화 나서
이에 업계는 라이브커머스·단독PB 상품 등 새로운 수익 창구 강화에 주력 중이다.
현대홈쇼핑은 올해MZ세대 유입을 가속화하겠다며 라이브커머스 채널 이름을 ‘쇼라’로 바꾸고 지난달 새 고정 프로그램‘구해왔쇼라’를 출시했다. CJ온스타일은 CJ ENM 엔터테인먼트 부문과 협업해 콘텐츠커머스를 지속 육성할 방침이다. GS샵은 라이브커머스 기업간거래(B2B) 사업 ‘문래라이브’를 통해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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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은 이달 13일부터 28일까지 ‘패션 이즈 롯데’ 특집전을 열고, ‘LBL’, ‘폴앤조’, ‘르블랑페이우’ 등 패션 단독 브랜드 봄·여름(S·S) 신상품을 연이어 선보인다.
또한 롯데홈쇼핑은 이달 초 식품 전문 업체 ‘올박스’와 콘텐츠 커머스 활성화·신규 개발 식품 공동 투자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달 중 개그우먼 김민경 출연 먹방 예능 콘텐츠 ‘맛나면 먹으리’를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