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기업협회 디지털경제연구원은 ‘더 좋은 플랫폼 생태계 포럼: 플랫폼 생태계 국내외 현황과 전략 모색’을 8일 오후 2시 전경련회관 루비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세계 경제가 플랫폼 산업 중심으로 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영역에서 갈등이 발생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되기보다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규제 입법 논의만 이어지는 실정이다.
그간 플랫폼 시장은 네트워크 효과, 쏠림 현상 등 특징이 기존 시장과의 차별점으로 논의됐다. 그러나 이런 특징은 지나치게 일반화된 것으로, 실제 플랫폼 경제는 각국 정치적 환경, 경제 변화양상 등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한다.
다만, 국내 업계는 내수 시장에 맞지 않는 해외 규제 사례를 받아들이고, 시장에서의 갈등 상황에 과도하게 개입함으로써 플랫폼 경제를 좁은 시각으로만 해석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플랫폼 경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플랫폼 산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기 위해 인기협 디지털경제연구원에서 기획한 정기 포럼 첫 번째 행사다.
포럼은 미국 플랫폼 경제가 성장하는 토대라고 할 수 있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현황을 비롯해 플랫폼 경제의 체계, 그리고 국내 플랫폼 경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제도적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자리다.
이번 포럼에는 안수현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좌장으로,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 강형구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가 발제자로 참여하고, 계인국 고려대 행정전문대학원 교수, 유정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박사, 송명진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리더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관련기사
- 미디어가 본 올 한해 인터넷 업계는…"스타트업 생태계 혼란·신뢰도 하락"2022.12.20
- 인기협, 미디어 시선으로 올 한해 인터넷 산업 짚어본다2022.12.12
- 인기협, '올바른 온라인 플랫폼 규제' 토론회 연다2022.11.16
- "2030년 韓 메타버스 규모 400조↑"2022.11.14
박성호 인기협 회장은 “우리 과제는 플랫폼이 사회 공동체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함께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플랫폼 경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인기협 디지털경제연구원은 여러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이 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인터넷산업의 발전을 위한 경제 이슈와 제도적 변화 등을 계속해서 논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