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우리·농협금융 회장 '물갈이'…우려와 기대 교차

3월 주총 사외이사도 대거 교체 예상

금융입력 :2023/02/06 13:47    수정: 2023/02/07 09:14

말 많았던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내정되면서, 5대 금융지주(신한·KB국민·우리·하나·NH농협금융지주) 회장 인선 대열이 어느 정도 갖춰졌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금융지주 중 새로 선임될 신한·우리·NH농협금융지주 회장 중 내부 출신이 회장이 된 케이스가 신한금융지주 한 곳에 불과하다는 점을 들어 우려와 기대가 교차하고 있다.

관(官) 출신 회장이 가장 먼저 선임된 곳은 NH농협금융지주다. 차기 회장으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내정됐다. 이석준 회장은 1983년 25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후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기획재정부 차관,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인물이다. NH농협금융은 대표적으로 관치 금융 논란이 있었던 곳이다. 전임 회장인 손병환 회장을 제외하고 이전 임종룡·김용환·김광수 등 금융관직 출신이 임명된 선례가 있다.

(사진 왼쪽부터) 진옥동 차기 신한금융지주 회장, 임종룡 차기 우리금융지주 회장, 이석준 차기 NH농협금융지주 회장.

농협금융에 이어 우리금융지주에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차기 회장으로 선임돼, 돌려막기 식 인사에 대한 불만도 고조된 상황이다. 임 전 위원장은 24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장, 기획경제부 제1차관, 금융위원장을 역임한 인물이다. NH농협금융지주 회장으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일한 경력은 있지만 관 출신 인사로 분류된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농협금융의 경우 농협중앙회와의 소통, 농협중앙회와 정부 간 채널 마련 등으로 관 출신 회장 선임이 놀랍지도 않다"며 "우리금융의 경우 정부 지분이 줄어들면서 사실상 '민영 기업'이나 다름없는데 관 출신 인사가 오면서 내외부에서 이례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관 입김이 중요한 금융산업에서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입을 모았다.

관 출신 회장 내정을 피해간 곳은 신한금융 한 곳이다. 신한금융은 진옥동 신한은행장을 차기 회장으로 추대하면서, 가장 잡음없이 회장 인선을 마무리지었다. 한동우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에서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선임까지 지배구조를 내부적으로 탄탄히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신한금융 측 견해다. 

이에 대해 금융업계 관계자는 "신한금융은 차기 CEO 프로그램을 가장 확실하고 강력하게 만들었다"며 "차기 신한금융 회장이 예외적인 자회사 사장이 되는 경우가 거의 없도록 분위기가 조성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우려와 기대 속에서 이제 남은 것은 사외이사다. 금융당국이 금융업권의 지배구조를 더욱 투명하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내비쳐서다. 오는 3월 주주총회서 임기를 앞둔 사외이사들이 얼마나 교체될 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초미의 관심사는 올해 11월 임기 만료를 앞둔 KB금융지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