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결과를 요약해주는 인공지능(AI) 검색엔진이 나왔다. 결과에 대한 출처도 제공한다.
니바는 요약형 검색엔진 '니바AI'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했다고 이달 공식 홈페이지에서 밝혔다. 주요 기능은 ▲검색 요약 ▲출처 제공 ▲실시간 정보 수집 등이다.
니바AI는 사용자 답변을 분석해 가장 관련 높은 사이트에서 내용을 수집, 요약해 제공한다. 검색 결과에 대한 출처도 지원한다. 출처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형태로 이뤄졌다. 이 검색엔진은 모든 정보·출처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제공한다.
스리다르 라마스와미 니바 최고경영자는 "사용자가 구글을 통해 검색하면 링크 수십개를 클릭해 정보를 습득하지만, 니바AI에서는 핵심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니바AI를 챗GPT와 비슷한 형태라 평하지만, 니바 입장은 달랐다. 챗GPT는 답변에 대한 출처를 밝히지 않아서다. 반면 니바AI는 검색 결과에 대한 근거를 사용자에게 제시한다.
관련기사
- 쓴 만큼 보상 코인 지급…웹3 검색엔진 '킨' 시범 공개2022.11.15
- 中 바이두도 챗GPT 같은 챗봇 만든다2023.01.30
-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챗GPT 서비스 출시 예고2023.01.18
- MS, 빙 검색에 챗GPT 추가…구글 아성에 도전?2023.01.05
챗GPT에 탑재된 GPT-3.5 모델은 데이터를 2021년까지만 모았다. 챗GPT는 2021년 기준으로만 답하지만, 니바AI는 실시간 정보를 토대로 결과를 제공한다.
현재 니바는 니바AI 베타버전을 미국에서만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