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쇼크' 인텔, 비주류 사업 잇달아 정리

네트워크 스위치 사업 추가 투자 중단...올해 3조원 이상 절감 목표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3/01/30 17:13

PC·서버 부문 실적 부진으로 지난해 4분기 7억달러(약 8천598억원) 규모의 순손실을 기록한 인텔이 경쟁력 없는 사업 분야와 채산성이 떨어지는 실험적 사업을 잇달아 정리하고 있다.

2019년 네트워크 업체를 인수하면서 시작된 스위치 장비용 칩 '토피노' 관련 추가 투자를 중단하는 한편 지난해 8월 시작된 RISC-V(리스크 파이브) 개발 플랫폼 지원도 반년이 채 안돼 종료했다.

인텔은 네트워크·스위치 처리용 칩인 토피노 차기 제품 개발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사진=인텔)

인텔은 올해 약 30억 달러(약 3조 6천858억원) 규모, 2025년까지 최대 100억 달러(약 12조 2천840억원)를 절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분야나 실험적인 사업들의 향후 전망 역시 불투명해졌다.

■ "네트워크 스위치용 칩 향후 투자 중단"

인텔은 2019년 6월 당시 설립 6년차이던 스타트업인 베어풋 네트웍스를 인수했다. 이후 이 회사가 제조하던 토피노(Tofino) IP(지적재산권)를 이용해 스위치·라우터용 칩을 개발해왔다.

2019년 6월 당시 닉 매컨 CEO 등 베어풋 네트웍스 주요 인사들. (사진=인텔)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인 닉 매컨은 인텔 네트워크·엣지 사업 부문 총괄로 이동했다. 가장 최근에 공개된 제품은 최대 400Gbps 용량을 처리할 수 있는 토피노3(Tofino 3) 칩이다.

그러나 팻 겔싱어 인텔 CEO는 26일(현지시간) 실적발표를 통해 "네트워크 스위치 제품군의 향후 투자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 데이터 처리 전담 IPU 집중...기존 고객사는 지원

이미 시장에는 스위치·라우터 분야에 다년간 경험을 쌓은 업체들이 다수 존재한다. 시스코와 브로드컴 등 통신장비 업체는 물론 2020년 엔비디아가 인수한 멜라녹스 등이 꼽힌다.

인텔은 토피노 기반 스위치·라우터용 칩 개발 대신 2021년부터 출시한 IPU(인프라처리장치)에 주력할 예정이다. IPU는 맞춤형 반도체 기반으로 데이터 처리를 전담해 CPU의 부하를 덜어주는 네트워크용 칩이다.

인텔은 데이터 처리를 전담해 CPU 부하를 더는 IPU(인프라처리장치)에 주력할 예정이다. (사진=인텔)

팻 겔싱어는 이날 "네트워크·엣지 사업 부문은 순항중이며 전략 전환의 핵심"이라고 밝히고 "기존 고객들도 여전히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RISC-V 개발 지원 프로그램도 5개월만에 종료

인텔은 오픈소스 명령어셋인 RISC-V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 '패스파인더 포 RISC-V' 운영도 중단했다.

이 플랫폼은 업계 종사자와 학자·일반 소비자에게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지난 해 8월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오픈소스 기반으로 설계부터 검증까지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RISC-V의 단점을 보완한 시도로 주목받았다.

패스파인더 포 RISC-V 프로그램 개요.

그러나 인텔은 26일 실적발표 직후 "패스파인더 포 RISC-V 프로그램의 운영이 종료되었으며 버그 수정이나 추가 출시 등도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개발 요구사항에 맞는 타사 소프트웨어로 전환할 것을 권장한다"고 공지했다.

■ "패스파인더, 소규모 프로젝트... IFS와는 무관"

인텔은 지난 해 2월 10억달러(약 1조4000억원)를 투자해 RISC-V 생태계를 확대하기로 했다. 최근에는 팹리스 업체 싸이파이브(SiFive)와 인텔4 공정을 활용한 RISC-V 칩 생산에도 합의했다.

RISC-V 플랫폼 서비스 중단은 인텔·IFS(인텔 파운드리 서비스)의 최근 2년간 행보와 상충하는 측면이 있다.

싸이파이브가 올 여름부터 시장에 투입할 '하이파이브 프로 P550' 개발자용 보드. (사진=싸이파이브)

인텔 관계자는 "해당 프로그램은 인텔 내부 소규모 팀에서 진행하던 혁신 프로젝트 중 하나였으며 IFS(인텔 파운드리 서비스) 등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x86, ARM, RISC-V 등 주요 3대 명령어 체계를 모두 지원한다는 IFS의 목표 역시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다.

■ 팻 겔싱어 "이익 내지 못하는 분야 비용절감 고려"

인텔은 지난 해 3분기부터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비한 비용 절감을 공언해 왔다.

지난 해 1분기 설립된 AXG(가속 컴퓨팅 시스템 및 그래픽) 그룹은 1년을 채 넘기기 전인 지난 달(12월) 폐지되었다. 아크 그래픽칩셋 출시 지연 등으로 최소 30억 달러(약 3조 6천800억원)에 이르는 누적 적자를 기록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그래픽카드를 담당하던 AXG(가속 컴퓨팅 시스템 및 그래픽) 그룹은 지난 해 말 폐지됐다. 인텔 아크 A750 한정판 그래픽카드. (사진=지디넷코리아)

일반 소비자용 그래픽칩셋을 만들던 인력은 PC 프로세서 등을 담당하는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CCG)으로, AI SoC 등 가속 컴퓨팅 관련 인력은 '데이터센터·AI 그룹'(DCAI)으로 이동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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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XG 뿐만 아니라 기존 사업 부문 역시 비용 절감 대상에서 벗어나기는 어렵다. 인텔은 올해 판매관리비와 운영비 등을 포함해 약 30억 달러(약 3조 6천858억원) 규모 비용 절감을 예고했다.

팻 겔싱어 CEO는 26일 "현재 전체 포트폴리오 중 뚜렷한 이익을 내지 못하는 분야에서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