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HDR 콘텐츠 즐기는 엔터 태블릿...레노버 탭 P11 프로 2세대

11.2인치 OLED 화면·JBL 스피커 등 고기능 갖춰...가격 58만원 안팎

홈&모바일입력 :2022/12/26 15:06    수정: 2022/12/26 15:29

레노버 탭 P11 프로 2세대는 11.2인치 2.5K OLED 디스플레이와 JBL 음장 기술이 적용된 스피커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12이며 무게는 480g, 두께는 6.8mm이다. 미디어텍 콤파니오 1300T 옥타(8)코어 프로세서와 8,000mAh 배터리, LPDDR4 6GB 메모리와 128GB 저장공간을 탑재했다.

레노버 탭 P11 프로 2세대. (사진=지디넷코리아)

화면 밝기는 자동 설정시 최대 600니트이며 HDR 콘텐츠 재생을 위한 돌비비전, HDR10+를 지원한다. 윈도 운영체제가 설치된 PC 화면을 확장할 수 있는 '레노버 프리스타일'앱이 기본 제공되며 별도 판매되는 '프리시전 펜3'로 화면에 직접 필기가 가능하다.

전문 엔지니어의 24시간 고객지원 서비스 '프리미엄 케어', 이용자 과실로 제품 파손시 이를 수리하는 'ADP'가 각 1년간 제공된다. 국내에는 와이파이 버전만 유통되며 가격은 온라인 최저가 기준 58만원 내외.

■ 11.2인치 OLED 디스플레이로 색 재현도 향상

내장된 디스플레이는 11.2인치, 2560×1536 화소 OLED로 두께를 줄이면서 LCD 디스플레이 대비 색 재현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유튜브에 올라온 HDR 영상이나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 혹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돌비비전 HDR 콘텐츠 재생도 지원한다.

유튜브 HDR 영상, 돌비비전 영상 등을 재생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시야각을 달리 해도 색 왜곡 현상이 적고 밝은 곳에서 화면을 보는 데도 큰 지장이 없다. 색상 모드는 '기본값', '자연', '밝게' 등 3가지가 있지만 기본 모드 이외에서는 애니메이션 등 일부 동영상에서는 윤곽선이 도드라진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무방하다.

JBL 음장기술이 적용된 스피커를 총 4개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스피커는 본체 모서리마다 하나씩 총 4개를 배치했다. JBL 음향 기술이 적용되어 있고 음량을 조금만 높여도 갈라짐이 없는 풍성한 소리를 들려준다. 돌비 애트모스 등 입체음향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재생하면 가상 서라운드 효과도 적용된다.

■ 동영상 재생·온라인 게임 무난하게 소화

제품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지난 해 출시된 미디어텍 콤파니오 1300T(옥타코어)로 TSMC N6(6나노급) 공정에서 생산됐다. 하이엔드 제품은 아니지만 체감 성능상 동영상 재생이나 온라인 게임 실행에 무리가 없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그래픽 수준 고HDR, FPS 고로 무난히 실행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3D 벤치마크용 프로그램인 3D마크 '와일드마크' 실행 결과는 4255점, 초당 평균 프레임은 25.55 프레임으로 중간 정도에 해당한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버전은 화면 품질을 'HDR 고화질', FPS 설정을 '고'로 설정하면 끊김이나 발열 없이 원활히 작동한다.

디스플레이포트 입력과 USB 허브 기능을 갖춘 모니터에 연결해 안드로이드 PC로 작동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1Gbps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와이파이6(802.11ax) 유무선공유기와 연결해 속도를 측정하면 업로드·다운로드 최대 속도는 약 300Mbps로 유지된다. 4K 영상 스트리밍이나 웹서핑에는 큰 무리가 없지만 2-3GB를 넘는 모바일 게임 데이터 다운로드에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

기본 앱 '프리스타일'로 윈도 PC 화면을 확장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화면 크기가 13-14인치에 불과한 노트북으로 여러 창을 동시에 띄워 놓고 일하다 보면 작업 효율이 크게 떨어진다. 윈도 노트북/데스크톱에 '프리스타일' 앱을 설치하면 태블릿 화면을 보조 모니터처럼 필요해 참고 자료나 메신저 창을 띄우는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단 이 기능은 아직까지 윈도 운영체제만 지원한다.

■ 완전 충전 2시간, 동영상 재생 9시간 이상

완전 방전된 상태에서 기본 충전기와 케이블을 이용해 충전하면 첫 30분 동안 24%를 채운다. 10분당 약 8%씩 채워지며 완전 충전에는 약 2시간 20분이 걸린다. 퀵차지 등 고속 충전이 가능한 어댑터를 연결해도 결과는 마찬가지다.

레노버 탭 P11 프로 2세대 배터리 충전 추이 측정. (자료=지디넷코리아)

밝기를 중간으로 설정하고 자체 구성한 서버(NAS)에서 1280×720 화소 5Mbps 동영상을 연속재생하면 9시간 35분, 1920×1280 화소 30Mbps 영상은 8시간 2분간 재생한다(돌비 애트모스 유효, 내장 스피커로 소리 재생).

최대 20W(10V, 2A) 충전 가능한 충전기가 기본 제공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단 배터리 절약 기능을 켜거나 스트리밍 없이 본체에 저장된 동영상을 재생해 와이파이를 쓰지 않을 경우, 혹은 배터리 작동 시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화면 밝기 자동 조정 등을 이용하면 이 수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 장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원...문제는 OLED 번인

국내 시장의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약 27개월, 태블릿은 스마트폰의 2배에 가까운 약 48개월이다. 운영체제와 보안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오래 활용하기 그만큼 어렵다.

USB-C 허브를 연결해 키보드나 마우스, USB 플래시 메모리 등을 연결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이 제품에 탑재된 초기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12지만 운영체제 업데이트는 최대 2회 제공된다. 오는 2024년 공개될 안드로이드14까지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보안 업데이트는 출시 시점부터 3년인 2024년 3분기 경까지 제공될 예정이다.

후면에는 1천3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카메라 앱은 문서 스캔 기능도 함께 갖췄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하드웨어 제원이나 소프트웨어 지원보다 오히려 OLED 디스플레이 번인 현상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아이콘이나 방송사 로고, 자막 등 고정된 요소가 장시간 표시되거나, 같은 위치에 계속해 숫자와 게이지를 표시하는 게임 화면 등이 장시간 표시되면 번인이 나타나는 주기는 당연히 단축된다.

관련기사

한국레노버는 12월 현재 이 제품에 무상보증기간 1년과 ADP(우발적손상보증) 서비스 1년을 적용한다. 이 기간 중 발생한 번인 현상은 무상 서비스 대상이다.

그러나 1년이 지나면 유상수리가 불가피하며 무상보증기간을 연장하는 서비스 적용 대상 제품도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중고 제품이나 신제품과 큰 차이 없는 비용 때문에 화면 교체를 포기하거나 새 제품을 사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