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3분기 매출 1899억원·영업손실 364억원

매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영업손실은 직전 분기 대비 87억원 개선

유통입력 :2022/11/14 17:22

11번가(대표 하형일)가 신성장동력인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의 성장에 힘입어 분기 최고 매출액을 달성했다. 다만 이커머스 경쟁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지난해보다 영업적자폭은 늘어났다.

14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분기보고서와 IR자료에 따르면, 11번가의 2022년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1천328억원) 대비 43%(+571억원) 증가한 1천899억원을 기록했다. 직전 분기 대비 34%(+481억원) 증가한 수치로 2018년 독립법인 출범 이후 가장 높은 분기 매출액이다.

11번가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일회성 법인세 수익이 반영돼 24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364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87억원 개선된 실적을 나타냈다. 이커머스 경쟁시장 대응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지난해 대비 영업적자폭이 확대됐지만, 11번가는 합리적인 비용 통제를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의 결과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11번가 로고

11번가는 3분기 매출액 성장의 요인으로 ‘슈팅배송’을 통한 익일배송 서비스의 성장을 꼽았다. 11번가 슈팅배송의 3분기 거래액은 지난 2분기 대비 3.9배 규모로 증가했으며, 슈팅배송 월 평균 이용 고객 수는 46%, 인당 구매금액은 166% 증가했다.

지난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11번가의 ‘그랜드 십일절’에도 슈팅배송을 찾는 고객들이 크게 늘었다. ‘그랜드 십일절’ 11일간 슈팅배송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배 이상 증가했다.

11번가는 슈팅배송 직매입 품목의 무리한 확장 대신 고객 수요를 기반으로 한 계획적인 판매 품목 확대에 집중하면서 슈팅배송 이용 고객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6월 말 출시한 ‘애플 브랜드관’은 전통적으로 디지털 카테고리에서 경쟁우위를 보여 온 11번가의 강점과 시너지를 내며 슈팅배송을 통해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슈팅배송의 성장은 연말 쇼핑시즌을 맞이해 더욱 가속될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11번가는 늘어난 수요에 대비해 물류센터 가동 효율을 더욱 극대화하고 안정적인 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다.

■ 차분하게 진행된 ‘그랜드 십일절’, 행사 전반에 걸친 유의미한 성과 거둬

연중 최대 규모의 11번가 대표 행사 ‘그랜드 십일절’은 지난 11일 ‘2022 십일절’을 끝으로 11일간의 행사를 마쳤다. 그랜드 십일절은 여러 신기록들을 남기며 내년 11월을 기약했다.

11번가의 라이브커머스 ‘라이브11’은 방송 시청 수 신기록을 세웠다. 지난 1일 오전 9시 진행된 ‘삼성 갤럭시 비스포크 에디션’ 라이브방송은 시청 수 240만을 기록하며 기존 기록(163만)을 뛰어 넘었다. 11번가는 그랜드 십일절 11일 간, 총 140회의 라이브방송을 진행해 총 4천950만에 달하는 누적 시청 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한 수치다. 시청 수 50만을 넘긴 방송도 37회로 지난해(17회)보다 대폭 늘어났다.

슈팅배송과 함께 그랜드 십일절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예약구매와 타임딜은 각각 전년 대비 42%, 19%의 거래액 성장을 보였다. 그랜드 십일절 기간 중 거래가 발생한 판매자 수는 7만4천명으로 작년 대비 7.2% 증가했다. 11번가는 지난해부터 집중해 온 신규 판매자 성장 프로그램의 성과로 분석했다.

관련기사

11번가가 지난 1년을 투자해 준비한 행사였던 만큼 그랜드 십일절은 대형 인기 브랜드와의 효율적인 협업 프로그램과, 더 많은 중소 판매자들의 참여가 이뤄졌다. 특히 슈팅배송으로 고객들에게 더 나아진 쇼핑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결제거래액(GMV)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11번가 매출액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69% 증가했고, 11일 하루 기준으로는 106% 증가하는 등 행사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성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11번가는 올해 신성장동력에 대한 투자와 차별화 서비스 도입을 통한 경쟁력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지난 9월 ‘우주패스slim’ 연간 멤버십을 출시하면서 쇼핑 혜택을 더욱 강화했고, 10월 말에는 고객의 현명한 소비를 도와주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을 출시했다. 또 그랜드 십일절에 이어 지난해 국내 해외직구 고객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이달 말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