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봇산업진흥원, '금속 적층 제조 심화기술과 산업별 발전 기술세미나' 성료

첨단 제조 로봇 시제품 제작 장비 소개·금속 적층 제조 기술 공유

디지털경제입력 :2022/11/10 11:10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지난 9일 산학연 인사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금속 적층 제조 심화기술과 산업별 발전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기술세미나는 '5G기반 첨단제조로봇 실증기반 구축사업'으로 구축된 첨단 제조 로봇 시제품 제작 장비를 소개하고, 로봇과 우주 항공, 의료,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는 금속 적층 제조 기술에 대해 공유하기 위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씨이피테크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세미나에서 엄혁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수석은 '우주 항공 분야 적용 사례'를 주제로 기존 가공방식으로 제작한 부품의 3D 프린팅 대체품과 최신 연구 동향을 강연했다. 

관련기사

2022 금속 적층 제조 심화기술과 산업별 발전 기술세미나 강연자 및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로봇산업진흥원)

박성준 한국교통대학교 교수는 '의료 분야 적용 사례'를 주제로 3D 프린팅의 의료분야 연구내용과 다양한 활용 사례를 설명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내 로봇협동화팩토리에서는 금속 3D 프린터 장비 시연과 참관도 이어졌다.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금속 적층 제조 기술은 제조 로봇이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도록 하는 기술로 향후 활용 증대가 기대되는 분야"라며 "이번 금속 적층 제조 기술세미나를 통해 공유한 내용들이 국내 로봇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