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9%↓…8년만에 최저

카날리스, 3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삼성, 22%로 1위 지켜

홈&모바일입력 :2022/10/20 10:24    수정: 2022/10/20 15:24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3분기에도 감소하면서 3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9% 하락했다고 IT매체 씨넷이 19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 자료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로써 스마트폰 출하량은 2014년 3분기 이후 8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사진=씨넷

카날리스는 거시경제 전망이 악화되면서 소비자들이 전자기기 구입을 미루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서 스마트폰 시장 침체도 6~9개월 가량 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체별로는 삼성전자가 점유율 22%를 기록하면서 1위 자리를 굳게 지켰다. 애플이 18%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다.

두 업체의 뒤를 이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업체들이 5위권을 차지했다.

사진=카날리스

상위 5개 업체 중에선 애플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애플은 5대 업체 중 유일하게 지난 해보다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카날리스는 "아이폰에 대한 수요 탄력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사진=카날리스

엠버 리우 카날리스 분석가는 "대부분의 공급업체는 수요 악화로 인해 재고가 쌓이는 위험을 줄이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7월까지 상당한 재고가 쌓였지만 공격적인 할인 및 판촉으로 인해 9월부터 판매율이 점차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또, 현재 가격 인상에 아주 민감한 소비자들의 반발을 피하기 위해 애플도 신제품의 가격 전략을 신중하게 정했다”고 덧붙였다.

또, 카날리스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연말에 넉넉한 할인과 번들 옵션을 제공한다면 휴가 시즌에 매출이 약간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