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베슘은 자사에서 개발, 배포하고 개방형OS ‘하모니카OS’가 이달 초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GS인증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ISO/IEC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기능적합성, 성능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을 종합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을 획득하면 공공기관 우선 구매대상으로 지정된다.
하모니카OS는 도움말과 테마변경, 웹브라우저, 문서 및 이미지 뷰어, 동영상 플레이어, 압축프로그램, 그림판, 텍스트편집기 등 기본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매니저를 통해 PC 업무 환경에 유용한 3만여 개의 SW를 손쉽게 검색하고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하모니카 클라우드 저장소, 비대면 원격지PC 통합관리솔루션(하모나이즈) 등 인베슘의 SW와, 네이버 웨일 웹브라우저, 줌, 구글미트, 텔레그램, 슬랙 등 온라인 미팅 플랫폼, 오큘러스 퀘스트2, 마이크로소프트 웹 오피스, 한컴오피스 2022 리눅스베타 등 다양한 상용SW와 호환된다.
부팅부터 사용까지 커널 보안, 응용프로그램 보안, 사용자 보안의 3단계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고 저사양 PC부터 최신 인텔 12세대 CPU의 안정적인 성능을 지원한다.
관련기사
- 아이패드OS 16, 24일 출시되나2022.10.16
- MS 닷넷 마우이, X코드14·iOS16 지원2022.10.16
- 델, 엣지 컴퓨팅 OS ‘프로젝트 프론티어’ 발표2022.10.13
- 코틀린 멀티플랫폼, iOS/안드로이드 앱 개발 한 번에2022.10.11
하모니카OS는 ‘하모니카 커뮤니티’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인베슘 측은 “하모니카OS는 하모니카 커뮤니티를 통해 현재 16만여 건 이상 다운로드 되고 있으며 클라우드 VDI 서비스, 개인 사용자, 공공기관, 민간기업, 학교 등 폭넓은 사용자를 보유했다”며 “GS인증 1등급 획득으로 성능과 품질의 인증을 받아, 하드웨어, SW,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고 향후 공공조달시장으로 진출을 통해 공공 비즈니스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