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10Gbps 인터넷 지원·와이파이6E 갖춘 고성능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E960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홈&모바일입력 :2022/09/30 19:13

넷기어 오르비 쿼드밴드 메시 와이파이6E 시스템 'RBKE960'은 2.4/5/6GHz 주파수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와이파이6E 기반 유무선공유기다. 통합 대역폭은 최대 10.8Gbps이며 최대 2.2GHz로 작동하는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 처리 속도를 높였다.

외부 인터넷 회선과 연결되는 라우터 RBRE960과 기지국 역할을 하는 새틀라이트 RBSE960 2대 등 총 3대로 구성되었다. 구축이 완료되면 대규모 행사장이나 공장, 사무실 등 최대 252평 공간에서 끊김없는 와이파이 전파를 수신할 수 있다.

넷기어 오르비 RBKE960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외부 인터넷 회선은 최대 10Gbps를 지원해 현재 보편화된 1Gbps 초고속인터넷 이외에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도 대응했다. 전용 스마트폰 앱 '오르비'를 이용해 초기 설정과 상태 확인이 가능하며 유해 사이트 등을 차단하는 넷기어 아머 기능이 1년간 제공된다. 오는 10월 초 국내 정식 출시 예정이며 정가는 285만원.

■ 2.5Gbps·10Gbps 인터넷 회선도 대응

RBKE960은 라우터 1대, 새틀라이트 2대 등 총 3대로 구성된 키트 상품이다. 외부 인터넷 회선과 가까운 곳에 라우터를, 와이파이 도달 거리를 보강하고 싶은 곳에 새틀라이트를 설치해 메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외부 인터넷 회선은 현재 보편화된 1Gbps급 이외에 2.5Gbps, 10Gbps까지 모두 지원한다. 10Gbps 회선 이용시 필요한 네트워크 카드 별도 구매가 필요 없고 향후 가정이나 사업장 인터넷 속도 업그레이드에도 대응한다.

기가비트 단자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모두 최대 4개다.

스마트TV나 콘솔 게임기 등 유선 연결이 필요한 기기를 위한 기가비트 단자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모두 최대 4개다. 이 중 2.5Gbps 단자 1개는 내부 장치 접속용, 혹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잇는 백홀(Back Haul) 단자로 쓴다.

서로 다른 층에 제품을 설치한다면 유선 백홀 구성으로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다.

같은 층 안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두는 경우 전파 도달에 큰 문제가 없을 수 있다. 그러나 1층과 2층 등으로 층을 달리 한다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유선으로 연결해 전파 도달 속도를 높이고 손실을 최소화하면 보다 효율적이다.

■ 무선 백홀 분리로 대역폭 효율 향상...6GHz도 지원

보급형 메시 와이파이 제품은 백홀 연결용 와이파이 대역폭을 별도로 확보해 두지 않는다. 즉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연결하기 위해 정해진 대역폭 중 일정 부분을 공유하며 이 때문에 최대 속도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어느 정도 손해를 본다.

반면 RBKE960은 2.4GHz 1200Mbps, 5GHz 4800Mbps(2400×2), 6GHz 4800Mbps 등 총 10Gbps 대역폭 중 5GHz 2400Mbps를 백홀로 이용하기 때문에 대역폭을 보다 효과적으로 쓴다.

와이파이6 기기와 연결하면 최적의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S22, 갤럭시Z폴드4 등 올해 출시된 최신 스마트폰, 혹은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 등은 6GHz 대역 와이파이6E를 지원한다. 와이파이6E로 연결할 경우 이미 기존 유무선공유기로 포화상태인 5GHz 대비 더 빠른 속도를 낸다.

1Gbps 초고속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지디넷코리아 사무실에서 MSI GE76 레이더 12UHS(인텔 킬러 와이파이6E AX1675),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4를 이용해 두 주파수 간 속도를 비교했다.

5GHz/6GHz 주파수간 속도 비교. (자료=지디넷코리아)

노트북에서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 측정'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한 결과 6GHz 연결시 다운로드 속도가 69Mbps 가량 향상되었다. 스마트폰용 벤치비 앱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도 70Mbps 가량 높아졌다.

■ 넷기어 아머·게스트 네트워크로 보안 향상

PC에 별도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악성코드 배포 사이트, 혹은 은행이나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피싱 사이트에 무방비하게 노출된다. RBKE960는 공유기 차원에서 유해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넷기어 아머'로 이를 막는다.

관련기사

피싱 의심 사이트로 접속시 넷기어 아머가 이를 감지해 차단하고 스마트폰 앱으로 알림을 보낸다.

유해 사이트 목록은 일정 주기로 실시간 업데이트되며 별도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 없다. 단 넷기어 아머 멤버십은 윈도·맥OS용 보안 소프트웨어도 패키지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설치하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인터넷을 쓸 수 있다.

불특정 다수 외부 방문자에게 와이파이 연결을 열어 줘야 하는 환경이라면 게스트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별도 비밀번호 없이 바로 접속할 수 있고 내부 네트워크와 분리, 대역폭 제한 등으로 보안은 강화하면서 방문자의 편의성도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