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가 전산업 디지털 전환 이끈다"

정우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 클라우드 혁신 중요성 강조

컴퓨팅입력 :2022/09/15 14:18    수정: 2022/09/17 10:24

정우진 메가존클라우드 DX컨설팅 부문 대표는 "클라우드는 전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라며 "클라우드가 기술 혁신을 넘어 IT뿐 아니라 통신, 물류, 제조, 금융 등 전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15일 오전 서울 삼성 코엑스 B홀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2022’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자로 선 정우진 대표는 '클라우드! DX와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넘어서 산업 전환과 혁신으로'라는 주제로 이 같이 발언했다.

정우진 대표가 15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2022’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정 대표는 "디지털 4차 산업에서 최근 떠오르는 키워드는 메타버스,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4가지다"라며 "이들 산업에서 클라우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는 AI 학습 및 추론을 개선하고, 데이터 관리 비용을 낮춰준다.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기업에게 AI 시스템을 보다 쉽게 개발, 테스트,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와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용 방법도 쉽다. 또 클라우드는 전세계 공개된 투명한 서비스 금액으로 이용한 만큼을 과금하고, 신청과 동시에 즉시 가용 가능하다. 최근에는 비용을 원단위로 과금하는 구독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클라우드 사용이 더 편리해졌다.

정 대표는 "이런 장점으로 지난 2년동안 인공지능 기업들의 80%가 AI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라며 "2025년까지 AI가 전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수익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클라우드와 AI는 같이 갈 수밖에 없는 공생관계"라며 "클라우드와 AI 둘다의 도입과 채택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AI가 IT 인프라 결정을 주도하는 가장 중요한 워크로드 중 하나가 될 것이다"고 예측했다.

메타버스는 클라우드로 인해 성장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정 대표는 "메타버스 선도 기업의 90% 이상이 클라우드 기반이다"라며 "클라우드는 메타버스가 몰입도 높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도록 돕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메타버스 부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수요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클라우드는 금융 시장에서도 활용이 늘고 있다. 이더리움 활성노드 대다수는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3사 업체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 대표는 "금융의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 서비스 도입을 위해서는 디지털 채널 허브 구축이 필요하고, 그 허브 역할을 하는 것이 BAS(Banking as a Service)다"라며 "이를 위해 최근 금융권들도 적극적으로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컴퓨팅은 제조, 유통 산업에서도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정 대표는 "ICT 플랫폼, 통신 분야는 완전히 클라우드의 직접 산업으로 재편됐고, 이들 산업은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들과 전략적 파트너로 인해 사업 구조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라며 "최근 엣지 컴퓨팅, 로봇, 5G기반의 다양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물류까지 개발되면서 클라우딩 컴퓨팅에게 기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어 "각 산업에서 탈산업화와 함께 산업 융복합화로 경계가 무의미해지고 있는 가운데, 클라우드가 디지털 기반의 산업 전환을 가속화하는 핵심"이 되고 있다며 "클라우드를 통해 기존 산업에서 불가능하고 지속할 수 없었던 사업 성장이 가능해 졌다"고 강조했다.

한편, 머니투데이그룹과 지디넷코리아가 주관하고 한국SW산업협회, ICT대연합 등이 주관한 '대판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2022' 행사는 15일부터 오는 17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