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스팸문자 신고에 따라 번호 이용이 중지된 회선 70%가 알뜰폰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김영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중앙전파관리소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불법 광고와 불법 스팸문자 등을 이유로 이용제한된 번호 12만3천여 건 가운데 70%는 알뜰폰 이용자 번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중앙전파관리소는 불법스팸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이동통신사에 대상 스팸접수 번호에 대한 이용제한을 요청하고 있다.
![](https://image.zdnet.co.kr/2022/09/07/518711c3071a9395b4f184b28fe2fa75.png)
지난 3년간 중앙전파관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이동통신사에 이용제한을 요청한 건수는 총12만3천여 건으로 중앙전파관리소는 총 11만8천여 건, 한국인터넷진흥원은 4천406 건을 요청했다.
중앙전파관리소가 지난 3년간 이동통신사에 이용제한 요청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알뜰폰이 8만6천860 건(73.13%), KT 2만2천799 건(19.19%), LG유플러스 4천727 건(3.97%), SK텔레콤 4천385 건(3.69%)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난 3년 동안 알뜰폰 통신사 총 3천190건(72.40%)을 이용제한 요청했고, LG유플러스 685건(15.54%), KT 321건(7.28%), SK텔레콤 210건(4.76%) 순으로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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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불법대부, 금융사기, 불법광고, 주식, 도박과 관련된 문자였다.
김영주 의원은 “국민들께서 불법스팸, 광고문자 등으로 금전적으로 피해를 보시는 등 불편해 하고 있지만, 매년 불법광고 문자들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문제를 사전적으로 차단할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이동통신사도 현재 운영 중인 규제보다 더욱 강력한 규제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