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뮬러E 재규어 TCS 레이싱팀이 데이터를 활용한 방법

컴퓨팅입력 :2022/08/16 10:36    수정: 2022/08/16 14:07

데이터는 이제 전 산업에서 활용되며, 강력한 엔진을 맡고 있다. 그렇다고 데이터가 짧은 시간에 성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데이터를 확보하는 지속적인 채널을 만들고 기계학습과 분석을 반복하면서 성과가 향상된다.

일례로 오늘날 스포티파이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개인별 재생목록이 있다. 스포티파이는 이용자의 음악취향 데이터를 활용해 일일 믹스 재생 목록을 만들고, 이 재생 목록은 들으면 들을수록 추천 결과가 이용자 취향에 더 잘 맞게 된다.

이처럼 데이터의 저장소는 음악 플랫폼, 비디오 게임 및 심지어 자동차 경주 트랙과도 연결된다. 이 데이터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조직에게 높은 이용자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재규어 TCS 레이싱팀은 마이크로포커스 버티카로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고 있다.

모터 스포츠에서 데이터와 우승은 본질적인 연관성을 갖는다. 자동차 업그레이드부터 레이스 전략에 이르기까지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모터 스포츠 팀은 레이스 트랙에서 강한 경쟁력을 갖게 된다.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은 이전 경주와 시승에서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경주용 자동차 당 50개의 애플리케이션과 25만 줄 이상의 코드를 사용한다. 이로 인해 트랙 조건, 에너지 수준 및 경쟁사의 위치에 대응해 실시간으로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된 2022 ABB FIA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 서울 E-프리 15라운드에서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의T 미치 에반스 선수가 1위를 차지했다.

재규어 TCS 레이싱팀의 미치 에반스는 13일 열린 ABB FIA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 서울 E-프리 15라운드에서 1위를 차지했다.

데이터가 모터스포츠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한 가지 예는 차량 자체의 성능 향상이다. 포뮬러 E에서 모든 팀은 동일한 자동차 섀시와 배터리를 사용해야 한다. 차량에 있어 가장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파워트레인은 자동차를 움직이는 모든 구성 요소의 집합체를 말한다.

이 프로세스에는 모터, 변속기, 인버터 및 리어 서스펜션과 같은 하드웨어를 지정하고 제조하는 것 이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매 주말마다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알고리즘과 함께 여러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관리를 하게 된다. 이 작업으로 대량의 데이터가 생성이 되며, 레이싱 팀은 이를 분석해 차량 성능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것이다.

고급 분석 및 머신러닝을 채택하면 엔지니어와 전략가가 귀중한 통찰력을 확보해 다음 경주에 앞서 자동차를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된다. 타이어 마모부터 운전자 입력값, 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강력한 솔루션, 이를 분석할 수 있는 팀이 레이스 당일 더 나은 성능을 위해 차량 설정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능력으로 재규어 TCS 레이싱은 지금까지 가장 성공적인 시즌이었던 2021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시즌 7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모터 스포츠의 TV 중계에서도 데이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TV에서 중계되는 모터스포츠 경기는 모든 각도에서 촬영돼 실시간으로 경기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에 올라오는 포스팅도 보여준다. 시청자는 이를 통해 모터 스포츠를 좀 더 흥미롭게 즐길 수 있다.

이런 정보는 레이싱 팀에게도 큰 가치를 준다. 예를 들어 TV 중계 화면에서 트랙 내 자동차의 위치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소셜 미디어로 팀의 작업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받을 수 있다. 성적이 밀리초 단위로 측정되는 스포츠에서 공개된 정보는 팀의 경기 전략을 결정하는 데 요긴하게 쓰인다.

이런 지속적인 데이터 스트림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필터링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다. 따라서 다양한 언어로 된 라디오 대화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살펴보고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인공지능을 가장 잘 사용하는 하나의 예다.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및 이미지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AI 기반 플랫폼은 불필요한 소음을 차단하고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추출해 타이어 변화, 에너지 수준 및 경주에서 차선책을 알려줄 수 있다.

모터 스포츠 팬은 소셜 미디어나 기타 채널에서 현 레이스에 대해 더 많이 말할수록 자신도 모르게 응원하는 팀에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데이터는 그 출처에 관계없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고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데이터가 모터스포츠와 같은 산업에서 기념비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경주용 자동차 운전자와 팀이 반드시 데이터 전문가가 아닐 수도 있다. 재규어 TCS 레이싱팀의 경우처럼 어느 분야에서든 전문 소프트웨어 지식과 강력한 데이터가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최고의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완벽한 시너지를 갖춘 기술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데이터는 시기적절하고 정확한 경우에 가치 있다. 따라서 업계와 관계없이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적절한 파트너를 확보하는 것이 경주 트랙, 녹음실 또는 이사회실의 모든 조직에 있어 궁극적인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다.

재규어 TCS 레이싱팀은 사용 가능하지만 비정형화된 데이터의 양을 관리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하고 민첩한 솔루션을 구축했다.

재규어 TCS 레이싱팀의 경우 마이크로포커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데이터 역량을 높였다.

재규어 TCS 레이싱팀은 마이크로포커스의 버티카 애널리티기스 플랫폼을 도입해 레이싱 전략과 머신 성능을 최적화한다. 또한 마이크로포커스의 AI 플랫폼인 IDOL과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활용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레이싱팀과 마이크로포커스 전문가들은 IDOL을 이용해 음성을 문서로 변환하고 실행가능한 워크플로우 솔루션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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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TCS레이싱팀의 필 찰스 기술매니저는 "FIA가 포뮬러E 팀 간 불공정 방지를 위해 트랙과 팀 본부에서 파워트레인 데이터에 접근해 조사할 수 있는 엔지니어 수를 엄격히 통제한다"며 "이런 규제는 매우 짧고 긴장되는 시간 내에 제한된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를 위해 데이터 처리와 분석 측면에서 사용가능한 최고의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