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웹툰 플랫폼 ‘만화경’이 출시 3년 만에 회원 수 30만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올 초 대비 50% 증가한 수치로, 앱 누적 다운로드수는 170만을 웃돌았다.
특히, 전체 회원 중 Z세대로 분류되는 10대~20대 중반 독자는 7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화경은 우아한형제들이 2019년 8월 출시한 웹툰 서비스로, 12개 작품의 잡지 콘셉트로 시작했다.
현재 계약 작가 수 160여명, 누적 작품 수는 180여개로 3년 만에 15배가량 성장세를 보였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 역시 20만을 돌파했다.
만화경이 Z세대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한 배경으론 ‘구름톡’ ‘태그톡’으로 대표되는 소통 기능이 꼽힌다. 올 초 도입한 장면 별 피드백 기능인 구름톡은 연령층이 낮은 독자들일수록 반응과 참여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구름톡 기능을 켜두면 에피소드 내 각 장면마다 독자들이 피드백을 남길 수 있다. 다른 독자들 또는 작가와 대화하면서 웹툰을 즐기는 것과 같은 경험이 가능해진 것.
태그톡 역시 만화경 사용자 간 커뮤니티 기능을 하면서, 사용자 락인(Lock-in)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만화경 주 사용층인 Z세대의 모바일 이용시간이 늘어나는 방학기간동안 태그톡 게시물 양이 2배 이상 증가하면서, 만화경 작품 조회수(PV)도 6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태그톡 내에서는 Z세대 사용자들 간에 ‘자캐신청(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성격, 외모 등을 적어서 이걸 다른 사용자들에게 캐릭터로 그려달라고 요청하는 것)’, 그림 평가 등이 일종의 놀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울러 구름톡, 태그톡 등을 통해 특정 웹툰 작품 또는 작가나 웹툰 내 캐릭터에 대한 팬덤을 형성해 다양한 사용자 간 자체활동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만화경 사용자들이 직접 뽑은 인기 웹툰 작품의 스토리를 OST로 만든 ‘만화요약송’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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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의 투표로 선정된 웹툰 ‘생존일지’의 만화요약송 콘텐츠는 조회수 224만 회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현재까지 만화경의 만화요약송은 총 14편 제작됐으며, 누적 조회수는 1천367만을 기록했다.
김명철 우아한형제들 만화경셀장은 “단순히 보는 만화에서 다같이 즐기는 만화놀이터를 목표로 차별화된 웹툰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면서 “앞으로도 작가, 작품, 독자 간 소통과 사용자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