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커뮤니티 플랫폼 밴드(BAND)가 8일 서비스 출시 10주년을 맞았다. 2012년 출시 후, 10년 동안 국내 대표 모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밴드는 최근 누적 내려받기수 1억5천600만을 웃돌았다. 누적 밴드수는 5천300만개, 게시물은 61억개에 달한다. 그간 채팅 메시지는 500억개, 댓글은 200억개 이상이다.
밴드는 사람들이 모이는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끊임없이 서비스의 진화를 거듭하며 커뮤니티 사용성을 확장해왔다. 지인 간 모임을 위한 플랫폼으로 시작해, 2015년 공개형 밴드를 통해 관심사 기반의 모임으로 영역을 확장한 데 이어, 모임 성격을 더욱 세분화해 2019년 말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미션 밴드’, 지난해 말엔 동네 기반으로 관심사를 공유하는 ‘소모임 밴드’를 선보였다.
특히 코로나 기간엔 비대면 모임을 위한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비디오콜’을 출시하는 등 비대면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퀴즈, 설문 등 원격 수업에 유용한 새로운 기능들을 확대했다. 그 결과 트렌드에 민감한 1020 이용자도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 현재 밴드 전체 사용자 중 1020 이용자의 비중은 26%에 달한다.
특히 미션 밴드가 MZ세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미션 밴드에 참여하는 이용자 3명 중 1명은 1020세대이고, 약 2천만 건의 누적 미션 인증글 중 1020 이용자가 남긴 게시글이 31%를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는 ‘미션 밴드’와 ‘소모임 밴드’를 중심으로 밴드 내 커뮤니티를 다양화하겠단 계획에 따라, 이달 밴드 서비스도 개편했다. 밴드 홈에 미션 탭, 소모임 탭을 추가해, 사용자들이 미션 밴드와 소모임 밴드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는 밴드 10주년을 맞아 마케팅 캠페인도 진행한다. 1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인터랙티브 사이트를 통해, 밴드 10년간의 히스토리와 데이터, 다양한 밴드 사용기, 밴드 서비스 담당자들의 이야기를 한데 모아 공개한다. 나의 모임 유형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나의 모임 DNA’ 테스트, 나의 밴드 활동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마이 밴드 리포트’도 마련됐다.
관련기사
- 네이버·카카오, 2분기 실적 '선방'…하반기 성장동력 확보 관건2022.08.05
- 네이버, 2분기 매출 2조원 돌파..."하반기 커머스·콘텐츠 성장"2022.08.05
- 최수연 네이버 "멤버십 재정비 검토...하반기도 커머스 경쟁력 보일 것"2022.08.05
- 최수연 "네이버 검색광고, 글로벌 위기에도 안정성 입증"2022.08.05
밴드 10주년 축하 이미지를 저장하거나 캡쳐해 축하 메시지와 함께 SNS에 인증하면, 총 1천500명을 추첨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또 10주년 페이지를 통해 추천 밴드에 새롭게 가입하면, 추첨을 통해 총 3명에게 아이폰 13을, 총 1천명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밴드 10주년 이벤트는 21일까지 진행된다.
김주관 네이버 그룹& 사내독립법인(CIC) 대표는 “앞으로도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한 회사의 독보적인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밴드를 ‘세상의 모든 모임’을 담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