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매트릭스(대표 배영근)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베트남 투자통계시스템 구축 계약을 수주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로써 2018년도에 구축한 한국수출입은행의 해외직접투자통계 시스템, 올해 3월 오픈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외국인투자통계시스템 그리고 2월 계약을 완료하고 KOICA의 베트남 투자통계시스템까지 모두 비아이매트릭스 제품으로 구축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이번 성과에 대해 투자통계시스템이 요구하는 높은 데이터 정합성과 누구나 쉽게 통계분석을 할 수 있는 셀프 BI 기능을 AUD플랫폼이 가장 잘 제공할 수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KOTRA의 외국인투자통계시스템의 경우, 타사의 OLAP솔루션으로 구축이 되어 있었으나 노후화 및 유지보수 지원 종료로 인해 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제작 성능이 저하되었고, 데이터 정합성을 보장할 수 없어 시스템의 신뢰도가 점차 저하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KOTRA는 최신기능의 통계분석 솔루션을 보유하여 분석데이터의 일관성 및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고, 과거에 한국수출입은행의 해외직접투자통계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던 경험을 갖고 있는 비아이매트릭스의 로우코드 통합 UI 개발 솔루션, AUD플랫폼을 도입해 외국인투자통계시스템을 구축했다.
외국인투자통계시스템(INSC)이란 외국인투자자가 제출한 신고서를 바탕으로 수탁기관이 내용을 확인해 입력하고, 담당자가 필요한 통계현황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비아이매트릭스는 본 사업에서 주요 분석 데이터의 일관성 및 정합성을 확보하고 통합 데이터 활용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크게 3가지 범위로 외국인 투자통계시스템을 구축했다.
KOTRA가 통계처리를 위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OLAP솔루션을 비아이매트릭스의 AUD플랫폼으로 교체하고, 기존 DB를 안정적인 오픈소스DB로 전환하고 통계 데이터의 정합성 및 조회 성능을 향상했다. 그리고 AUD플랫폼의 로우코드 기능을 활용해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분석환경을 구현하여 현업 담당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AUD플랫폼의 로우코드 기능은 업무 시스템 화면에 필요한 코딩 작업을 최소화하여 초급 개발자 또는 비전문가도 쉽고 빠르게 원하는 화면을 개발할 수 있는 기능으로, 화면 개발 생산성을 현격히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외국인투자통계시스템에 이 로우코드 기능을 적용하여 현업 담당자들이 코딩 없이 직접 통계분석 화면을 제작하고 분석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Self-BI 환경을 구현했다. 제작한 분석 화면은 인포그래픽 대시보드 템플릿을 활용해 쉽게 시각화할 수도 있다.
관련기사
- 비아이매트릭스, 기재부 차세대 디브레인의 정책상황관리시스템 구축 성료2022.03.30
- 비아이매트릭스, 세일즈인사이트와 CRM 플랫폼 개발 MOU 체결2022.01.19
- 비아이매트릭스, 글로벌 상용SW명품대상 과기정통부 장관상 수상2021.10.26
- 비아이매트릭스, 행안부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2021.10.14
특히, SQL 코딩 없이 몇 번의 간단한 클릭만으로 쉽게 DB데이터를 추출, 분석할 수 있는 SQL 코딩 자동화 기능과, 현업 담당자들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엑셀 보고서를 JAVA코딩 없이 HTML5로 쉽게 전환하는 HTML5 화면 개발 자동화 기능은 현업 담당자들의 데이터 분석 업무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비아이매트릭스 담당자는 “통계분석 화면 개발 생산성 및 분석 업무 효율성을 현격히 높이는 AUD플랫폼의 로우코드 기능으로 한국수출입은행, KOTRA에 이어 최근 KOICA 프로젝트까지 수주할 수 있었다”며, “과거에는 투자통계시스템을 주로 외산 솔루션이나 SI로 개발했지만, 최근에 국산 솔루션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비아이매트릭스에 AUD플랫폼 관련 문의도 점차 증대하고 있어 2023년까지 구축예정인 이번 KOICA 베트남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위상을 높이는데 계속해서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