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민주당, 구글에 '사용자 위치 데이터' 수집 중단 촉구

의원 42명 "휴대폰 전화·위치 정보가 자칫 낙태 수사에 활용될 수 있어"

디지털경제입력 :2022/05/25 10:10

미국 민주당과 무소속 상·하원 의원들이 구글을 향해 위치 데이터 수집·보유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개인 정보가 낙태를 단속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는 이유다.

24일(현지시간) 씨넷 등 외신에 따르면, 의원 42명은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에게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서신을 보냈다. 

이들은 서신에서 "낙태 시술이 불법이 될 수 있는 세상에서 구글이 수집한 휴대폰 위치 데이터가 임신 중단을 원하는 사람을 단속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구글이 보유한 휴대폰 수억 대의 위치 정보를 정부 기관과 공유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민주당 의원 42명이 구글을 향해 휴대폰 위치 정보 수집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의원 42명의 서신 갈무리)

현재 미국에선 연방대법원이 보장한 임신 중단 권리가 파기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낙태 권리가 규제될 경우 IT 기업이 수사기관에 사용자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문제도 거론된다.

관련기사

의원 42명은 서신에서 "임신 중단이 불법이 되면 법원은 구글의 사용자 전화·위치 기록을 수사에 활용하도록 영장을 발부할 수 있다"며 "애초에 관련 데이터를 보관하지 않는 것이 정부의 터무니없는 감시로부터 고객을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이다"고 촉구했다.

구글은 이 요청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