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尹 정부 임기내 GTX A·B·C 착공…D·E·F는 예타 통과 목표"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는 이르면 6월 1일"

카테크입력 :2022/05/23 17:03    수정: 2022/05/28 15:50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윤석열 정부 임기 안에 광역급행철도(GTX) A·B·C 노선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또 “GTX D·E·F는 최적노선을 정해 임기내 예타 통과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 장관은 이날 취임 후 가진 첫 번째 기자간담회에서 ‘GTX 정책운영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뉴시스)

원 장관은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를 언급하며 “밝을 때 퇴근했는데, 집에 와보니 밤이다. 저녁이 없는 삶, 거기에 쭉 흐르는 아프게 공감하는 내용이 있다”면서 “집이란 게 벽과 바닥이 있는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 입지로서의 위치, 그와 맞물린 모든 편의성과 환경, 나아가 형성된 사회적인 관계까지 다 담겨 있다”고 말했다.

‘나의 해방일지’는 ‘산포시’라는 가상 소도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의 애환을 그린 드라마다. 야근이나 회식 등으로 시간이 늦어지면 일정 장소에 남매가 모여서 택시 등을 타고 귀가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원 장관은 “입지의 희소성을 가급적 분산시켜 해소해 주는 것은 포기할 수 없다”며 “입지 희소가치를 분산시키기 위한 핵심이 GTX”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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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장관은 또 ‘GTX 정차역이 너무 많아 수도권 출퇴근 30분 공약이 가능하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GTX가 들어가는 것은 재산권지도가 달라지는 것이어서 얼마만큼 (민원에) 시달릴지 각오하고 있다”며 “도시공학적으로 접근할 수 밖에 없다”고 답했다. 원 장관은 이어 “GTX 지나는 노선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지선과 주거지를 연결하는 미래형 모빌리티로 대동맥과 중간지선, 실핏줄까지 이동의 혁명과 연결하는 장기적 시각으로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와 관련해서는 “이르면 6월 1일”이라며 “일본 자민당 내 이견이 있어서 조금 늦을 수 있지만, 현재까지는 6월 1일을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