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버,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공개…'V8·PHEV·MHEV' 제공

친환경 EV는 2024년 선보일 예정…고성능 SVR도 출시 임박

카테크입력 :2022/05/11 10:21    수정: 2022/05/11 22:11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랜드로버가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를 공개했다. V8·PHEV·MHEV로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꾸리고, 신규 네바퀴 굴림 기능을 통해 저속 민첩성과 고속 안정성을 제공한다.

랜드로버는 10일(현지시간) 영국 게이든에 위치한 프로덕트 크리에이션 센터에서 이같은 특징을 지닌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를 공개했다.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파워트레인 라인업은 V8·PHEV·MHEV 등 세 가지다. 이 가운데 BMW에서 공급받은 V8 4.4리터 가솔린 트윈 터보 엔진은 최고 출력 523마력 발휘,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을 4.5초에 끝낸다.

닉 콜린스 랜드로버 비히클 프로그램 디렉터는 "전동화 흐름 속에서도 V8 수요는 줄지 않았다"면서 "V8 레인지로버 스포츠를 찾는 이가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PHEV는 직렬 6기통 3.0리터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그리고 배터리를 통해 시스템 최고 출력 510마력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은 5.4초에 끊고, 전기 모드로 최대 113km를 이동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km당 18g에 불과하다. MHEV는 직렬 6기통 인제니움 가솔린·디젤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얹어 동력을 발휘한다. 모든 엔진은 ZF 8단 자동 변속기와 결합한다.

친환경 EV와 고성능 SVR도 파워트레인 라인업에 추가할 예정이다. 랜드로버 관계자는 "핵심인 EV는 2024년경 출시할 예정"이라면서 "모터·배터리는 최고 출력 619마력을 발휘하는 BMW iX M60의 것을 공유할 수 있다"고 전했다.

MLA 플랫폼
일렉트로닉 액티브 리어 디퍼렌션

플랫폼은 5세대 레인지로버에도 쓰인 MLA(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 비틀림 강성이 이전 모델보다 35% 높아졌다는 것이 랜드로버의 주장이다.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는 48V 일렉트로닉 액티브 롤 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해 프론트·리어 액슬에 최대 토크 142.8kg.m를 전달, 언제 어디서나 흐트러짐 없는 자세를 유지한다.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을 처음 적용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도 안정적인 거동을 제공하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인다.

신규 네바퀴 굴림은 뒷바퀴를 최대 7.3도 비틀 수 있는 리어 스티어링과 만나 저속에서 민첩한 움직임을, 고속에서 안정적인 몸놀림을 실현한다.

외관은 5세대 레인지로버와 마찬가지로 짧은 프론트·리어 오버행과 가파른 어깨선을 갖추고 있다. 프론트·리어 램프는 얇게 처리했다. 휠베이스는 이전보다 75mm 길어져 넓은 2열 무릎공간을 제공한다. 이음새 없이 간결하게 마감한 플러시 글레이징과 플러시 도어 핸들, 레이저로 용접한 루프 등은 세련된 외관을 완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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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했다. 13.7인치 디지털 클러스터가 주행 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13.1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무선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 무선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등을 지원한다.

게리 맥거번 랜드로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스포츠 SUV 시장을 재정의할 강력한 모델"이라면서 "레인지로버 첫 파생 제품인 만큼 심혈을 기울여 제작했다"고 말했다.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영국 솔리헐 공장에서 양산한다. 트림 라인업은 S·SE·HSE·오토바이오그라피 등 네 가지다. 유럽 시장 소비자 인도 시점은 9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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