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 개발자 기근 해결할 디지털인재 길러봅시다

[창간22주년 특별기획2: 새 정부 ICT 국정과제 점검] ⑦디지털 인재 양성

컴퓨팅입력 :2022/05/11 16:37    수정: 2022/05/11 19:49

10일 새 정부가 출범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6대 국정목표와 110대 국정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라는 국정비전도 밝혔다. 지디넷코리아는 창간 22주년을 맞아 새 정부 110대 국정과제 가운데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를 중심으로 집중 점검하는 시리즈를 마련했다.[편집자주]


⑦디지털 인재 양성 분야

제20대 윤석열 대통령이 디지털 패권국가 달성 공약을 위한 첫걸음으로 100만 디지털인재 양성을 실시할 전망이다.

지난달 24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개발자 기근인 현 상황을 극복하고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밑그림을 발표했다.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첨단학과를 늘리고, 초·중등 교육과정에 SW·AI를 추가하는 등 기초부터 다져 우수 디지털인재를 지속해서 육성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뉴스1)

실무 특화 디지털인재 양성 생태계 구축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다음 정권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미래 먹거리를 찾는 것으로 특히 4차 산업혁명 인재를 키우는 일”이라며 “실전형 디지털 인재 100만 명을 양성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지난 26일 인수위 브리핑을 통해 강조했다.

새 정부는 실무에 특화된 전문 인재양성 확대를 위해 대학 및 대학원에 소프트웨어(SW), 인공지능(AI) 등 첨단학과 개설을 확대한다. 교수 및 인프라 부족 등으로 학과 신설이 어려운 분야는 TO확대를 통해 전공생 배출을 늘린다.

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도입하는 등 실무 친화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실무에 특화된 디지털 인재 배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비전공자에게도 디지털 신기술 교육을 제공해 자신의 전공에 IT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직무전환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우수인재를 조기에 발굴해 실무 투입하는 등 인재 양성 속도를 가속화하기 위해 영재고와 마이스터고를 확대한다. 영재고와 마이스터고 운영은 실무 교육이 중요한 만큼 교육부와 민간 기업이 함께 커리큘럼과 로드맵을 담당하는 방안도 고려한다.

디지털 역량과 재능을 가진 인재 육성을 위해 전액 국비로 운영하는 디지털 영재 학교도 설립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장병탁 교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 선행되야할 것이 

모수를 키우는 것인데 그런 아쉬움이 적게나마 해소됐다"며 "또한 연구원이 기업체와 함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IT서비스산업협회 채효근 부회장은 “발표내용을 살펴보면 후보시절 IT업계에서 요청한 내용이 상당부분 포함돼 있다”며 “앞으로 추수 세부사항을 통해 기업과 구직자 간의 온도차, 기술력과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사정 등도 고려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장기적인 인재 양성위해 SW교육 저변 확대


디지털 인재 양성과 SW 교육 확대는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공언한 내용이다.

특히 장기적인 디지털인재 양성위한 토양 다지기에 집중한다.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에 급급하기보다 내실있는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의지다. 이를 위해 디지털 교육 저변을 확대하고 접근성을 낮춘다.

먼저 초중학교의 교육과정을 개편해 SW, AI 등 디지털 소양 교육을 필수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월 디지털 경제 비전 발표에서 "디지털 경제를 이끄는 것은 결국 사람"이라며 컴퓨터 코딩을 비롯한 SW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기흥 인수위 부대변인은 "디지털 인재를 제대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재를 비롯해, 국민 누구나가 일정 수준의 디지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초·중등 SW·AI 교육은 대입 입시와 직결되진 않는다. 대신 시민개발자처럼 업무나 교육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게 될 전망이다.

(이미지=pixabay)

시민개발자는 개발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보유한 디지털 소양을 바탕으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거나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을 말한다. 디지털 기술과 친밀해 전문 디지털인재로 성장할 가능성도 크다.

누구나 쉽게 디지털 교육을 받고 인증할 수 있도록 디지털 배지 시스템도 도입한다. 디지털 배지는 학교 내외에서 이뤄지는 디지털 교육과 경험을 받은 후 인증하는 일종의 자격증을 대신하는 시스템이다.

디지털 전공을 하지 않은 개인도 원하는 IT교육을 받은 후 이를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인수위는 디지털 배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업과 함께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디지털 배지 활용기관을 연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 내 '디지털 부트 캠프'를 설치해 디지털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디지털과 관계없는 직무 및 전공자를 위해 '디지털 문제해결 센터'도 전국에 설치한다. 디지털 신기술을 배우고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며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차기 정부, 고질적인 개발자 구인난 해결기대


그동안 정부는 꾸준히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을 펼쳐왔다. 하지만 구인난은 계속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IT를 넘어 산업 전반에 걸쳐 비대면이 강제되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더욱 심화됐다.

모순적으로 신입 개발자의 실업 문제도 심각하다. 대학교와 학원, 부트캠프 등 교육기관에서 배출하는 신입 개발자의 능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전환으로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오픈소스 등 기업에서 요구하는 대거 늘어났다는 것이다. 급격한 기술발전이 오히려 독이 된 셈이다. 또한 기업에 신입 개발자를 다시 교육시키더라도 언제 이직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크다.

신입 개발자 리스크가 커지면서 기업들은 신규 채용을 줄이고 경력 개발자 쟁탈전에 나섰다. 산업 전반으로 확대된 쟁탈전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속된 쟁탈전으로 높은 인지도와 성장성, 고액 연봉, 풍부한 복지를 앞세운 빅테크가 고급 개발자와 IT엔지니어를 쓸어갔다.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기존 직원마저 이탈하는 상황이다.

이미지=픽사베이

IT업계에서는 우수 중소기업을 선정해 구직자를 매칭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는 등의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인 투라인코드의 현승엽 대표는 “IT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급여수준이 높지 않고 기업 인지도가 낮은 기업은 구직자에게 이름을 알리기조차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차기 정부는 디지털 인재 관련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고질적인 인력난을 해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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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인수위 기간에도 해당 안건에 대해 중요하게 다뤘으며, 후보시절에도 SW관련 협단체와 반복적으로 만남을 가지며 이해도를 높여왔다.

장중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는 “윤 대통령은 후보시절부터 디지털인재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재 양성을 위한 투자확대를 비롯해 기업 및 지자치단체와의 연계 등 다양한 활동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