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올 1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77조7천800억원, 영업이익 14조1천2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이는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이며, 3분기 연속 매출 70조원대를 넘어선 수치다.
1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6% 증가하며 3개 분기 연속으로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DX부문이 프리미엄 전략 주효로 2013년 이후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DS부문이 서버용 메모리 수요에 적극 대응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하는 등 사업 전반에 걸쳐 고른 성장을 나타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메모리와 영상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매출이 19%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거시경제와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 매우 어려운 경영 여건 가운데서도 임직원들이 혁신과 도전을 통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고객사·협력회사들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또다시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메모리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제품인 갤럭시 S22 시리즈와 프리미엄 TV 판매 호조 등으로 전분기 대비 이익과 이익률이 모두 개선됐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영업이익과 이익률 모두 각각 9조3천800억원에서 14조1천200억원, 14.3%에서 18.2%로 크게 증가했다.
사업별 실적을 살펴보면,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은 1분기 매출 26조8천700억원, 영업이익 8조4천5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서버용·PC용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통해 서버용은 역대 최대 분기 판매를 기록했고, 예상보다 가격 하락도 완만해 시장 전망을 상회하는 실적을 달성했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비수기 영향으로 시스템온칩(SoC)과 이미지센서(CIS) 공급이 감소했으나, 긍정적 환영향과 판가 인상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파운드리는 공급 이슈 등 우려 속에서도 모든 응용처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첨단공정 비중을 확대하고 수율도 안정 궤도에 진입했다.
디스플레이는 1분기 매출 7조9천700억원, 영업이익 1조900억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스마트폰 주요 고객사의 판매 호조, 게이밍 등 신규 응용처 판매 확대로 1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대형 패널은 QD 디스플레이 생산 수율이 예상보다 빨리 안정화된 가운데 Q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모니터를 출시했다.
디바이스 익스페리언스(DX) 부문은 1분기 매출 48조700억원, 영업이익 4조5천600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익스페리언스(MX)는 ▲부품 공급 부족 ▲지정학적 이슈 ▲부정적 환율 영향 등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대비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도 향상됐다.
갤럭시 노트의 경험을 통합한 갤럭시 S22 울트라를 중심으로 플래그십이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경험을 가미한 중가 5G 신모델이 호평을 받은 가운데 프리미엄 태블릿과 워치 등 갤럭시 생태계(Device Eco) 제품군도 견조한 판매를 기록했다.
네트워크 사업은 해외사업을 확대하면서 국내 5G 대응을 지속했다.
영상디스플레이는 Neo QLED, 초대형 등 프리미엄 고부가 전략제품 판매 확대로 시장 수요 감소 상황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성장하고 이익도 개선됐다.
관련기사
- 삼성전자 "파운드리 5년 수주잔고, 전년 매출 8배"2022.04.28
- [컨콜] 삼성電, 올해 폴더블폰 2배 성장...하반기 갤Z에 올인2022.04.28
- [컨콜] 삼성폰 1분기 ASP 올랐다...'갤S22 울트라' 호조 덕분2022.04.28
- [컨콜] 삼성電 "프리미엄 TV 시장 집중할 것"2022.04.28
생활가전은 원가 부담 상황 가운데서도, 비스포크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판매가 성장하며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21년 12월 기존 IM 부문과 CE 부문을 DX 부문으로 통합했다. 이번 1분기부터 통합 실적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