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원단마켓 플랫폼 스와치온이 120억원 규모의 시리즈B-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엔 카카오벤처스, TBT파트너스, 파빌리온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여기에 추가 투자금 30억원도 확보, 기업가치는 1천억원 규모에 이르게 됐다.
이번 라운드에서 싱가포르 국부펀드를 운영하는 파빌리온캐피탈로부터 50억원을 투자받아, 향후 글로벌 투자 유치에도 좋은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와치온은 전 세계 패션 브랜드들을 상대로 원단, 부자재 등 소재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켓 플랫폼을 운영한다. 2018년 패브릭타임으로 창업했지만, 올 초 스와치온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국내 1천여개 도매업체, 20만개 이상 상품을 모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다. 현재 서비스 이용 브랜드 숫자만 1만8천개를 웃돈다. 글로벌 패션시장을 타깃한 스와치온은 매출 대부분을 해외 시장이 차지한다. 이중 80% 이상이 북미와 유럽 지역에 집중됐다.
코로나19로 인한 패션 시장 침체 속에서도 스와치온은 최근 2년 동안 매년 40% 이상 성장하는 등 꾸준히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 패션디자이너협회와도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올해부턴 디지털 패션 시장에도 본격 진출했다. 증강현실(AR)과 메타버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의상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서비스 ‘VMOD’를 운영한다. 아이폰 카메라로 실제 의상을 입은 모습을 촬영하면 창의적이고 화려한 AR용 의상이 덧입혀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회사는 투자금을 인재 채용과 서비스 개발에 투입할 계획이다. 개발자 신입 초봉 6천500만원, 비개발 직군에겐 업계 대비 10% 이상 높은 연봉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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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석 스와치온 대표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유능한 인재들을 데려올 수 있도록 하겠다”며 “패션 브랜드들이 ‘스와치온 없이 어떻게 일했나’라는 생각이 들 때까지 고민하고 성장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조현익 카카오벤처스 선임은 “디지털 패션 시장에서의 역량과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스와치온의 안정적인 성장세에다 VMOD까지 더해져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