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韓 NAS 시장 고성장...올해 기능·대용량 신제품 강화"

다음달 백업·모니터링 강화 DSM 7.1 선봬..."업데이트 지속 제공"

홈&모바일입력 :2022/03/30 14:20    수정: 2022/03/30 17:40

NAS(네트워크 저장장치) 제조사 시놀로지는 30일 지난해 국내 기업용 NAS(네트워크 저장장치) 시장에서 2020년 대비 매출이 40%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또 올해도 영상 감시 제품과 대용량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석미은 시놀로지 본사 시니어 매니저는 "지난해 국내 기업 시장에서 매출이 2020년 대비 40% 증가했고 올 1분기 기업용 모델도 전년 대비 42%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석미은 시놀로지 본사 시니어 매니저. (사진=시놀로지)

또 "백업과 모니터링을 강화한 새 운영체제인 DSM 7.1을 다음 달 출시하고 지난 해 글로벌 출시한 유무선 공유기 제품인 RT6600ax도 연내 국내 출시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지난해 국내 기업 시장 매출 40% 신장"

석미은 매니저는 "포춘 500대 기업 중 상위 100개 기업 절반이 시놀로지 솔루션을 도입했고 국내 시장에서도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대기업 계열사 등에서 글로벌 IT 기업을 제치고 시놀로지 제품 점유율이 늘어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시놀로지에 따르면 SK해운은 x86 파일 서버와 테이프 백업 대신 기업용 제품인 'SA3200D'를 도입해 데이터 복구 비율을 높였다.

SK해운은 지난 해 x86 서버와 테이프 기반 백업 시스템을 시놀로지 솔루션으로 교체했다. (사진=시놀로지)

또 한국항공대학교도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원격 수업으로 폭증한 동시 접속자 수를 처리하기 위해 올플래시(SSD) 기반인 'FS3400'을 도입했다.

■ 다음달 DSM 7.1 업데이트 "백업·모니터링 강화"

시놀로지는 지난해 출시한 NAS용 운영체제 'DSM 7.0' 다음 버전인 DSM 7.1을 다음 달 정식 출시 예정이다. 현재는 출시 직전 최종 테스트 중이다.

DSM 7.1은 저장된 데이터와 설정을 모두 백업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사진=시놀로지)

DSM 7.1에는 '액티브 백업 포 비즈니스'를 이용해 NAS에 저장한 모든 데이터와 설정, 앱을 다른 제품으로 통째로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NAS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액티브 인사이트도 짧은 시간 안에 여러 번 일어난 비정상 로그인 감지 기능을 강화했다.

IP 카메라를 통해 입력받은 영상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서베일런스 스테이션'도 9.0으로 업데이트되어 자동차 번호판 인식, 지정한 구역의 혼잡도 알림 기능을 추가했다.

서베일런스 스테이션 9.0의 모니터링 센터 화면. 이용자가 자유롭게 배치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사진=시놀로지)

영상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기능도 강화됐다. 카메라로 찍은 영상은 암호화 프로토콜인 HTTPS로 전달되며 저장한 영상 파일을 편집하려면 암호화 키가 있어야 한다. 필요한 정보 이외에 번호판이나 얼굴 등을 가리는 마스킹 기능이 추가됐다.

■ 유무선공유기 신제품 올해 국내 출시...VPN 무료

시놀로지는 이날 와이파이6(802.11ax) 기반 유무선공유기인 'RT6600ax'를 다음 달부터 글로벌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와이파이5(802.11ac) 기반 제품인 'RT2600ac' 출시 이후 3년만이다.

이 제품의 통합 대역폭은 최대 6Gbps이며 전용 운영체제인 SRM을 이용해 기존 시놀로지 NAS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외부 인터넷 회선도 2.5Gbps급까지 지원한다.

시놀로지는 와이파이6 기반 유무선공유기 'RT6600ax'를 올 상반기 중 국내 출시 예정이다. (사진=시놀로지)

조앤 웡(Joanne Weng) 시놀로지 본사 세일즈 디렉터는 "코로나19 이후 중소 규모 기업의 원격근무 확대에 따라 자체 VPN 기능인 'VPN 플러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제온 코어 프로세서 기반으로 HDD 60개를 내장해 최대 1PB(페타바이트, 1천TB)까지 저장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기업용 제품인 'HD6500', 중소규모 매장에서 감시용 IP 카메라 영상을 저장하는 데 쓸 수 있는 'DVA1622'도 국내 출시 예정이다.

■ "DSM 6.2는 장기 지원 버전, 지속적인 업데이트 제공"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에서 원활한 데이터 공유를 위한 NAS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면서 이를 노린 공격도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웨스턴디지털 NAS 중 업데이트가 중단된 일부 제품을 노리고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공격이 진행되기도 했다.

조앤 웡 세일즈 디렉터는 "DSM 6.2는 장기 지원이 진행중인 버전이며 호환성이나 예산 문제로 DSM 6.2를 쓰고 있다 해도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HDD를 2개 탑재할 수 있는 2베이 제품은 일반 소비자나 소규모 기업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제품이지만 2020년 이후 현재까지 신제품 출시가 없다.

조앤 웡 세일즈 디렉터는 "2베이 제품은 여전히 중요하며 신제품 개발도 여전히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