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디지코'(DIGICO) 로드맵의 핵심 축인 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CJ ENM과 콘텐츠 투자부터 제작, 편성, 유통에 이르는 전방위 협력에 나선다.
KT는 CJ ENM과 21일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에서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윤경림 KT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과 강호성 CJ ENM 대표 등 양사 주요 임원이 참석했다.
CJ ENM은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스튜디오지니에 1천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 ▲스튜디오지니가 제작한 콘텐츠 구매 및 채널 편성 ▲스튜디오지니와 콘텐츠 공동제작 등 양사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한다.
아울러 양사는 ▲음원사업 협력 ▲실감미디어 사업을 위한 공동펀드 조성 ▲미디어∙콘텐츠 분야 공동사업을 위한 사업협력위원회 구성 등 다방면에서 콘텐츠 사업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 스튜디오지니, CJ ENM 1천억원 투자로 첫 SI 유치
스튜디오지니는 KT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다. 웹소설·웹툰 전문기업인 스토리위즈, MPP(Multiple Program Provider) 채널 skyTV, OTT 시즌,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지니뮤직, T커머스∙콘텐츠 유통 전문기업 kt alpha 등이 KT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원천IP 확보부터 콘텐츠 기획-제작-유통으로 이어지는 미디어 밸류체인을 구성하고 있다.
스튜디오지니는 이번 CJ ENM과의 전략적 제휴 과정에서 기업가치를 1조원 이상으로 추산해 1천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했다.
CJ ENM은 "KT가 그간 미디어 플랫폼 사업에서 다져온 경쟁력과 노하우, KT그룹이 보유한 미디어 밸류체인 내 그룹사와의 시너지 등을 고려해 스튜디오지니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첫 전략적투자자(SI) 유치에 성공한 스튜디오지니는 본격적인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원천 IP 확보와 역량 있는 제작사 인수 및 지분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오리지널 드라마 라인업을 선보이며 K-콘텐츠 선도기업을 향한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 스튜디오지니-CJ ENM 콘텐츠 공동제작 및 채널 편성
스튜디오지니와 CJ ENM은 콘텐츠 공동제작을 통해 K-콘텐츠의 위상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스튜디오지니가 확보한 원천 IP 중 양질의 기획안은 양사가 공동제작해 글로벌 대작을 탄생시키겠다는 목표다.
스튜디오지니가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 중 일정 물량을 CJ ENM이 구매해 tvN과 티빙 등 CJ ENM 보유 채널에 편성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스튜디오지니는 올레tv·시즌 플랫폼과 skyTV 채널을 넘어 CJ ENM의 채널로 콘텐츠 유통을 확장해 채널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다만 CJ ENM 채널에 편성될 구체적인 콘텐츠는 정해지지 않았다.
아울러 KT와 CJ ENM은 미디어·콘텐츠 사업 전반에 걸쳐 양사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협력위원회를 조직한다. 콘텐츠, 음악, 웹소설∙웹툰 등 각 사업분야별 양사 주요 경영진이 대표위원으로 직접 참여해 공동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스튜디오지니 외에도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을 구성하고 있는 그룹사와 CJ ENM과의 전방위 콘텐츠 협력을 지속해서 확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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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은 "CJ ENM이라는 든든한 우군을 확보한 스튜디오지니는 원천 IP 및 제작역량 확보에 박차를 가해 성장에 날개를 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강호성 CJ ENM 대표는 "미디어 플랫폼 선도 기업인 KT와의 협력은 CJ ENM이 글로벌 토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나아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