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수입 막히면 동맹국과 교환…우크라 사태 대비

산업부, 9개국 주한대사와 협의…필리핀 "니켈·코발트 채굴 금지 해제"

디지털경제입력 :2022/02/24 06:00

정부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국내에 원자재를 수입하기 어려워지면 자원이 풍부한 동맹국과 교환(Swap)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서울 명동 롯데호텔에서 베트남·필리핀·멕시코·캐나다 등 9개국 주한대사와 원자재 공급망을 협력하기 위한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요소수가 부족해 발을 굴렀던 지난달에 이어 이번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자재를 못 들여올 가능성에 대비하려고 모였다.

산업부는 비상 시 상대국과 원자재를 교환하는 식으로 공급 위기를 극복하기로 했다. 공급망 조기 경보 시스템도 공유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각국 대사가 지난달 서울 명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공급망 협력을 위한 주요국 대사 간담회'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원자재를 생산하거나 그 기술을 가진 나라와 손잡겠다”며 “교역은 물론이고 국제 공동 연구와 공급망 통합 등으로 서로에게 도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지난 7일 영국에서 ‘한-영 양국 통상장관 간 핵심 공급망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이 영국에서 들여오는 백금 수입액이 최근 3년 동안 매년 292% 늘었다. 산업부는 산업용 백금이 자동차 배출가스 처리 장치 촉매제로 쓰이면서 수요가 늘었다고 전했다. 또 영국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주요 금속이 거래되는 만큼 영국과 협력하면 원자재 동향을 빠르게 알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산업부는 최근 인도네시아와 ‘한-인니 핵심광물협력 업무협약(MOU)’도 맺었다. 미국이 추진 중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서도 역내 공급망 협력이 핵심 주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테레사 디존 드 베가 주한 필리핀 대사는 “필리핀 정부는 니켈·코발트 등 광물 공급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채굴 금지를 해제했다”며 “광물을 가공하는 데 한국이 투자하기 바란다”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