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은보감회)가 18일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메타버스를 빙자한 불법 자금 모집 사기에 주의하라고 경고했다.
은보감회는 최근 일부 범죄자들이 ▲메타버스 허위 투자 프로젝트 ▲메타버스 게임 ▲메타버스 부동산 ▲변칙적인 암호화폐 등을 통해 불법적인 행위를 저질렀다고 설명했다.
메타버스 허위 투자 프로젝트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게임·AI·가상현실 등을 통해 이뤄진다. 대부분 메타버스로 고수익을 낼 수 있다고 광고하며 자금을 모은다.
메타버스 게임을 이용한 사기는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다", "투자 주기가 짧고 수익률이 높다"고 선동하며 진행된다. 피해자들이 게임 속에서 암호화폐를 환전하고, 장비를 구매하면서 피해가 발생한다.
메타버스 부동산 사기는 메타버스 속 가상 부동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과장하며 투자를 유도한다.
관련기사
- "메타버스, 엄청난 투자기회…커질 수밖에 없다"2021.11.16
- 중국, 암호화폐에 철퇴…"관련거래 모두 불법"2021.09.24
- 中 인민은행, 칼 빼들었다…"암호화폐 투기 강력단속"2021.06.22
- 중국 "금융-결제기관 암호화폐 서비스 금지"2021.05.19
변칙적인 암호화폐 사기는 암호화폐를 즉석으로 발행한 후 '가격조작', '출금 최소 한도액 설정'과 같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손해를 일으킨다.
은보감회는 "이러한 신종 사기에 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범죄를 발견하면 즉시 해당 지방 당국에 신고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