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집배원이 16일부터 코로나19 재택치료자들에게 재택치료키트 배송에 나선다.
지난 2018년 라돈 매트리스 수거, 2020년 공적마스크 공급에 이어 국가재난 상황에서 우체국이 공적역할을 맡게 됐다.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오미크론 확산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재택치료자에 대한 재택치료키트의 적시 배송이 중요해짐에 따라 국가기관으로서 공적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범정부적인 코로나 극복을 위해 우체국 집배원이 재택치료키트를 배송한다고 밝혔다.
전국의 우체국과 보건소에서 재택치료키트 원활한 배송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보건소에서 배송 정보를 인터넷 우체국에 등록하면 집배원이 당일 문앞으로 배송한다. 국민들은 전국 배송망을 갖추고 있는 우체국을 통해 보다 안심하고 안전하게 재택치료키트를 받을 수 있다.
배송이 완료되면 배송완료 메시지를 발송하게 되고, 안내메시지를 확인한 후 받으면 된다. 재택치료키트에는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측정기, 세척용소독제 등이 들어있다.
재택치료키트를 받는 대상자는 오미크론 맞춤형 방역 재택치료 개편에 따라 60세 이상,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자 등 집중관리군이다.
집배원이 재택치료키트를 배송함에 따라 보건소 공무원의 업무가 줄어들어 방역 담당자들이 업무에 더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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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배원의 안전대책도 함께 이뤄진다. 재택치료키트를 배달하는 집배원은 마스크 보호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이 지급된다. 이륜차, 우편차량은 하루 2회 소독을 실시해 방역을 강화한다. 업무 과중을 방지하기 위해 배달물량·구역 조정, 인력 지원 등도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국민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마다 우체국은 국가기관으로서 공적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면서 “재택치료자들이 하루빨리 완쾌하고 모든 국민이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