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품질 조사에서 최고 순위를 달성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 조사 업체 제이디파워가 10일(현지시간) 발표한 '2022년 내구품질조사'에서 기아 1위(145점), 현대차 3위(148점), 제네시스 4위(155점)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내구품질조사는 차 구입 후 3년이 지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184개 항목 내구품질 만족도 조사 후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한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내구품질조사는 2018년 7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총 32개 브랜드 139개 모델 2만9천487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제이디파워는 소비자가 겪고 있는 불만을 현실적으로 반영하고자 ▲내∙외장 ▲주행 ▲인포테인먼트 ▲공조 ▲편의장치 ▲시트 ▲파워트레인 등 8가지 분류에 처음으로 ▲주행 보조 시스템을 신설하고, 전기차 주요 기능 및 커넥티비티 관련 항목들을 대폭 반영했다.
기아는 내구품질조사 1위를 거머쥐며 '최우수 브랜드상'을 받았다. 현대차는 7위를 기록한 작년보다 순위가 네 계단 상승하며 뷰익에 이어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제네시스는 강력한 경쟁 브랜드 렉서스를 제치고 4위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은 세계 15개 차그룹 중 가장 낮은 평균 점수인 147점을 기록, 도요타(158점)와 제너럴모터스(172점)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쏘나타 ▲기아 쏘렌토가 차급 1위를 거머쥐며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현대차 아반떼 ▲현대차 투싼 ▲현대차 벨로스터 ▲기아 스포티지 ▲기아 쏘울 ▲기아 K5는 '우수 품질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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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브랜드상 2개와 차종상 9개로 총 11개 부문서 입상하며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경신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신차품질조사와 함께 차 품질 평가의 양대 척도로 여겨지는 내구품질조사에서 현대차그룹이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며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판매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