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차기 정부에 게임산업진흥원 필요"

"중국 판호 발급 중단 문제에 정부 무관심...韓게임산업 요소수만도 못한 대우"

디지털경제입력 :2022/01/25 16:35    수정: 2022/01/25 16:59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25일 서울 강남에서 진행된 제11대 게임학회 출범식에서 국내 게임산업 진흥을 위한 게임학회의 계획을 공개했다.

한국게임학회는 오는 2023년 12월까지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 ▲사회공헌 "함께하는 게임, 게임을 소통의 문화로" ▲정부 및 산업 협력 및 정책 대안제시 등 세 가지 방향에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위정현 회장은 코로나19로 얼어붙은 게임 관련 글로벌 연구자 교류를 활성화하고 게임학회 학술대회에 연계된 국제 게임 컨퍼런스를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해외 연구자와 공동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TFT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위 회장은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중국 게임산업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중국 연구자와 교류 필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한국게임학회는 게임의 사회적 공헌 기능을 강조하기 위한 행보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그 중 위정현 회장이 가장 강조한 것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질병코드 국내 도입 반대를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움직임에 나설 것이라는 계획이었다.

위 회장은 "게임질병코드 도입을 두고 국무총리실 산하 민관협의체가 구성되어 있다. 현재 민관협의체는 절차의 정당성, 질병코드의 판단 지표 타당성 여부, 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등 세 가지 연구용역을 진행했다"라며 "일부 보고서는 공정하게 준비됐지만 그렇지 않은 보고서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보건복지부나 일부 의사가 질병코드 도입을 강행할 경우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전국의 60여개 게임관련학과와 시민단체와 함께 사행성, 과몰입, 선정성 등 요소에 대한 게임물 상시 모니터링을 위한 '게임기사단'(가칭)을 조직화 하겠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한국게임학회는 정부와 산업의 협력 및 정책 대안제시를 위한 기능에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위정현 회장은 차기 정부가 게임산업진흥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확률형아이템 대책, 게임법 개정안, 중국 판호문제, 메타버스 정책, NFT와 P2E 게임 등을 주관해야 하는 게임산업진흥원의 역할을 대체할 수 없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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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중국 판호 발급 중단에 대해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정부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위 회장은 "요소수 부족에 청와대가 직접 나서는 모습까지 보였지만 게임 산업은 콘텐츠 수출의 2/3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임에도 중국 판호 발급 중단에 대해 아무런 대응이 없다. 정부는 판호 발급이 5년째 막혀 있음에도 왜 관심을 보이지 않는가 묻고 싶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