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베이거스(미국)=이나리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 부문장)은 4일(미국 현지시간) 베네시안 팔라조 볼룸에서 진행된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 2022' 기조연설에서 "고도화된 연결성과 맞춤화 경험을 기반으로 한 기술 혁신과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조연설은 '미래를 위한 동행(Together for tomorrow)' 주제로 진행됐다.
한 부회장은 "'기술'이 지향해야할 가치를 '지속 가능한 미래'로 규정해야 한다"며 글로벌 팬데믹 위기는 모두가 공존하는 세상의 가치를 일깨웠다"고 말했다. 이어서 "전자 업계와 고객사, 소비자 모두가 작은 변화를 만드는데 동참한다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활동...'지속 가능한 일상'
한종희 부회장은 지속가능성을 갖춘 제품을 소비자들이 사용함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데 동참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지속 가능한 일상'이라고 명명하면서 그동안의 노력과 향후 계획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제품의 개발에서 유통, 사용, 폐기까지 제품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TV, 스마트폰 등 주요 제품에 대해 영국의 친환경 인증기관인 카본 트러스트로부터 제품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있다는 인증을 받았다.
스마트 기기 전반에 쓰이는 반도체의 경우, 지난해 "탄소 저감 인증"을 받은 메모리 반도체 5종은 각각의 칩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70만톤 가량 줄이는데 기여했다.
이 외에도 삼성은 그 동안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QLED, 갤럭시버즈2, 패밀리 허브와 같은 인기 제품에도 재활용 소재를 적용해 왔다. 특히 TV 등 디스플레이 제품은 올해 전년 대비 30배 이상 많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해 제조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모든 모바일과 가전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재활용 소재를 사용할 예정이다.
제품 포장 단계에서도 친환경 요소를 강화한다. 지난해에는 전체 TV 박스에 재활용 소재를 적용했는데, 올해는 박스 안에 삽입되는 스티로폼과 홀더 등 부속품에도 일괄 적용할 계획이다. 포장 박스를 생활 소품으로 업사이클링할 수 있는 ‘에코 패키지’는 TV 뿐만 아니라 청소기, 비스포크 큐커, 공기청정기 등 가전 제품으로 확대한다.
삼성전자는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지구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싱스 에너지’ 플랫폼을 활용한 전력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025년까지 TV 등 디스플레이 제품과 스마트폰 충전기의 대기전력을 제로에 가까운 수준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도 공개됐다.
지난해 QLED 제품에 처음 적용했던 친환경 솔라셀 리모컨은 2022년 TV 신제품과 생활가전 제품군에 확대 적용된다. 올해 친환경 리모컨을 적용하는 제품 판매량과 사용 기간을 감안할 때 2억개가 넘는 배터리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일렬로 나열했을 때 라스베이거스에서 한국까지 늘어놓을 수 있는 정도의 수량이다.
올해 선보이는 솔라셀 리모컨은 기존 태양광 충전 뿐 아니라 와이파이 공유기 등의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충전하는 기능을 추가해 불빛이 없는 밤에도 충전할 수 있다.
삼성은 제품 폐기 단계에서도 친환경 노력을 기울여 2009년 이래 세계 각국에서 500만톤에 이르는 전자 폐기물을 안전하게 수거해 처리했다. 모바일 제품의 경우, 지난해 '지구를 위한 갤럭시' 라는 친환경 플랫폼을 통해 제품 개발부터 폐기까지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나서고 있다.
한 부회장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업종을 초월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솔라셀 리모컨 등 친환경 기술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삼성전자는 글로벌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와 함께 미세 플라스틱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데 협력할 것임을 밝혔다.
■ 미래 세대를 위한 동행 제안
삼성전자는 미래 세대와 함께 하는 사회공헌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12년째 전 세계 35개 이상의 지역에서 200만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솔브 포 투모로우(Solve for Tomorrow)'와 다음 세대를 위한 기술 양성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삼성전자의 이러한 활동은 2012년 이후 2천100만명 이상의 청소년들에 도움이 됐다.
한 부회장은 기조 연설을 마무리하며 "미래를 위한 동행은 꼭 실천되어야 한다"며 "다음 세대가 원하는 변화를 이루고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기술을 발전시키고 혁신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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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기조연설에는 한 부회장의 발표 외에도 삼성전자의 20대 직원들로 구성된 '퓨처 제너레이션 랩' 직원들이 혁신 신제품들을 소개했다. '더 프리스타일', 오디세이 아크, 게이밍 허브, 비스포크 홈, 스마트싱스 등이 소개됐다.
삼성전자는 5일부터 8일까지 CES 2022 부스 전시를 통해 혁신 제품들을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