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기아·현대자동차·한국토요타자동차·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스텔란티스코리아·포르쉐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3개 차종 3만4천639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2일 밝혔다.
기아가 제작·판매한 카렌스 1만8천944대는 LPG 연료펌프 밸브 제조 불량으로 주행 중 연료 공급이 차단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30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제작·판매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1만4천616대는 엔진 내부 부품 마모 등 손상으로 인해 간헐적으로 주행 중 시동이 꺼지거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30일부터 직영서비스센터 또는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캠리 814대는 브레이크 진공펌프 불량으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23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S 450 4매틱 등 8개 차종 233대는 멀티미디어 시스템 소프트웨어(SW) 오류로 주행 시 DMB 등이 자동으로 꺼지지 않아 주행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24일부터 SW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지프 랭글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2대는 계기판 SW 오류로 일정거리(2만1천473km)에 도달한 후 주행거리가 표시되지 않아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한다. 27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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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파나메라 10대는 휠 안쪽에 제작자명, 제조일 등을 표기하지 않아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한다. 30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제작·수입사는 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스마트폰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린다. 결함 시정 전 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수리비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