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너무 닮아 오싹한 휴머노이드 로봇 등장

英 엔지니어드 아츠, ‘아메카’ 로봇 공개

컴퓨팅입력 :2021/12/06 10:33    수정: 2021/12/06 15:33

사람의 표정을 너무 잘 표현해 보기만 해도 오싹한 휴머노이드 로봇이 등장했다.

영국 로봇기업 엔지니어드 아츠(Engineered Arts)가 로봇 아메카(Ameca)를 공개했다고 IT매체 더버지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엔지니어드 아츠가 공개한 아메카 로봇

엔지니어드 아츠는 최근 유튜브를 통해 해당 로봇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서 눈을 크게 뜨고 놀라거나 눈을 깜박이고 손가락을 자연스레 움직이는 등 인간의 미세한 표정을 잘 표현하는 로봇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영상 보기 https://bit.ly/3lCla7W)

영상에서 아메카 로봇은 자신의 손과 팔을 보자 입을 벌리고 눈썹을 치켜 올리며 깜짝 놀라고, 카메라를 보고 미소를 지으며 손을 내밀기도 한다. 이 로봇의 표정과 제스처는 정말 사람과 비슷해 약간 오싹한 느낌이 든다.

현재 아메카 로봇은 걸을 수 없다. 회사 측은 향후 이 로봇을 걸을 수 있는 단계로 개발할 예정이며, 로봇에 탑재된 인공지능(AI) 기능은 개발자에게 맡겨 개발 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2018년 공개된 매스머 로봇

엔지니어드 아츠는 2018년에도 실제 사람과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사실적인 1:1 사이즈의 휴머노이드 로봇인 매스머(Mesmer)를 개발한 적이 있다. 이 로봇은 실제 인간의 3D 스캔을 사용해 모공, 주름, 머리카락 등 사실적인 외형과 부드러운 움직임에 중점을 뒀다.

엔지니어드 아츠는 인간을 대신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이 아닌 엔터테인먼트용 휴머노이드 로봇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업체다. 회사 측은 내년 1월 열리는 CES2022에서 아메카 로봇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