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50년에 연간 2천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로 공급한다. 2050년에는 수소가 석유를 제치고 최대 에너지원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과 부처별 안건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논의된 부처별 안건은 산업통상자원부의 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비롯해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환경부) ▲수소항만 조성 방안(해양수산부) ▲해양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계획(해양수산부)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추진현황 및 계획(중소벤처기업부)등 총 5개 안건이다.
정부는 지난달 제시한 ‘수소선도국가 비전’의 4대 추진전략을 토대로 총 15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번 계획은 지난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이다. 지난달 발표한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를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2050년 연간 2천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할 계획이다. 국내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방침이다.
주요 추진과제로는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하는 게 골자다. 우선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동해 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한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2030년 75만톤, 20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할 예정이다.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과 국제거래소를 설립한다.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와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청정수소 인프라 마련에도 팔을 걷어붙인다. 석탄·LNG발전소,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한다.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인프라를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뿐만 아니라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천기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반 인프라를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에 더해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한다.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같은 계획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도 마련됐다.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시켜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에 마련된 15개 추진과제가 실제 이행되면 수소가 2050년 최종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의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다. 1천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만7천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실가스는 약 2억톤 이상의 저감효과가 기대된다.
수소는 지난해 기준 최대 에너지원인 석유(49.3%)를 제치고 오는 2050년에는 최대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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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도 민간 투자에 발맞춰 선제적으로 수소항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규제‧제도개선과 우리 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어 “수소경제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이라며 “모든 나라의 출발선이 동일한 만큼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힘을 모으면 머지않아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