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메타버스 제치고 '올해의 단어' 선정

英 사전 콜린스, 올 들어 사용량 1만% 증가…가상거래 혁명

인터넷입력 :2021/11/25 09:38    수정: 2021/11/25 11:06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가상거래 열풍을 일으킨 대체불가토큰(NFT)이 메타버스를 제치고 영국 사전업체 콜린스의 ‘올해의 단어'로 선정됐다.

영국 사전 출판사 콜린스가 24일(현지시간) NFT를 올해의 단어로 선정했다고 아스테크니카를 비롯한 외신들이 보도했다.

콜린스는 암호화폐 줄임말인 ‘크립토’(crypto),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3차원 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 등도 올해의 단어 후보로 올렸다.

(사진=콜린스)

하지만 금융과 인터넷의 융합을 고려해 NFT를 올해의 단어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NFT는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각종 디지털 콘텐츠에 고유 값을 부여해준다. 이런 방식을 통해 무한 복제가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에 진본 개념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콜린스는 NFT에 대해 “블록체인에 등록된 고유 디지털 인증서로 예술작품이나 수집품 같은 자산의 소유권을 기록하는 데 사용된다”고 규정했다.

특히 NFT의 규정 중에선 ‘고유한(unique)’이란 개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른 디지털 데이터로 대체할 수 없고 한사람만(one-off)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콜린스는 또 올 들어 NFT 사용량이 1만1천% 증가했다면서 예술과 금융, 갤러리,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메타버스에서도 NFT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실과 연결된 가상의 공간인 메타버스에서는 각종 거래가 NFT를 기반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