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기부앱 '기브어클락' 출시

코인플러그·코페이· 개발 참여...주변 가장 가까운 이웃에게 기부 가능

컴퓨팅입력 :2021/11/23 18:28

블록체인 전문업체 코인플러그(대표 어준선)는 정부 '2021년 블록체인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기부 앱 '기브어클락'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기브어클락은 사용자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복지기관에 대한 기부 참여를 끌어올리고, 투명한 기부금 운영으로 기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자 개발된 서비스이다.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내 주변 이웃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내 위치를 설정하면 가까운 곳에 도움이 필요한 복지기관이 검색되어 기부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포인트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한다.

기부와 관련된 모든 관련 정보는 블록체인에 기록되며 누구도 변경할 수 없다. 기부자는 캠페인이 종료된 후 진행되는 기부금 사용 과정, 복지기관들의 기부금 지급 신청 과정 등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주관사는 결제대행업체 코페이로, 코인플러그와 사회복지법인 따뜻한 동행이 코페이 컨소시엄에 참여해 전문성을 보탰다.

관련기사

코인플러그는 기브어클락의 캠페인 스마트 컨트랙트(캠페인 생성, 기부 결제, 캠페인 종료 등)와 정기 기부, DID 앱 마이키핀을 통한 복지관 인증 등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참여했다. 향후 NFT 기부 뱃지 등 추가 기능 개발을 진행 예정이다.

코인플러그 관계자는 "지역 밀착형 블록체인 기부 서비스로 투명한 기부 문화 확산에 기여하게 돼 뜻깊다"며, "향후 제공될 NFT 기부 뱃지 등을 통해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로 부터 기부에 대한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