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 3분기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지켰으나, 중화권 브랜드의 성장으로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
15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37%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42%에서 5%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보고서는 "삼성은 대부분의 중남미 국가에서 여전히 1위 자리를 공고히 유지하고 있지만, 샤오미, ZTE, 오포 등 중화권 스마트폰 제조사의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경쟁사들의 적극 공세에 밀려 전년동기대비 5%p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또 부품 수급 이슈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2위는 모토로라가 점유율 23%를 차지했으며 전년동기와 동일했다. 모토로라는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에서 삼성과의 격차를 크게 줄여 나가고 있고, 멕시코에서는 지난 2분기부터 삼성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3위 업체인 샤오미는 점유율 12%로 전년동기(6%) 보다 2배 성장했다. 샤오미는 콜롬비아와 페루에서 2위를 기록하면서 삼성과의 격차를 줄여 나가고 있는 중이다.
중남미 지역은 미국의 제재에 따른 화웨이의 추락과 LG전자의 사업 철수 영향으로 스마트폰 업계가 지각 변동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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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지난 3분기 출시된 갤럭시Z플립3 등 폴더블 스마트폰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삼성의 점유율이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저가 제품군이 주력인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신흥 지역에서 점유율이 일부 하락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출시가 지연되고 있는 갤럭시S21 FE의 빠른 출시와 갤럭시A 시리즈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해 경쟁사들의 공세에 맞서 본래 위상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