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W 흥행' 엔씨, 4분기 성장 예상...블록체인 게임 준비

리니지W 9일 누적 매출 1천억 돌파 예상...블록체인 NFT 결합 게임 준비

디지털경제입력 :2021/11/11 10:45    수정: 2021/11/11 13:48

엔씨소프트가 '리니지W' 흥행으로 4분기 실적 개선에 파란불을 켰다. 3분기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리니지W'의 흥행 덕에 4분기부터는 실적 반등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 회사는 '프로젝트TL'을 비롯해 블록체인 NFT 기술을 결합한 신작 등도 내년부터 차례로 선보인다는 계획도 전했다.  

11일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2021년 3분기 실적 결산(이하 연결기준) 결과 매출 5천6억 원, 영업이익 963억 원, 당기순이익 99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3분기 실적 저조...기존 게임 매출 하향 안정에 인건비 등 증가 영향

전분기 대비 매출은 7%, 영업이익은 15%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5%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 14%, 영업이익 56%, 당기순이익 35% 줄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3천370억 원, 북미 유럽 276억 원, 일본 277억 원, 대만 675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408억 원이다.

엔씨소프트 판교 사옥.

제품별로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은 리니지M이 1천503억 원, 리니지2M이 1천579억 원, 블레이드앤소울2가 22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291억 원, 리니지2 250억 원, 아이온 179억 원, 블레이드앤소울 104억 원, 길드워2 192억 원이다.

3분기 실적이 저조했던 것은 기존 서비스작의 매출 하향 안정화와 인건비 및 마케팅비 상승 등이 주된 이유였다.

리니지W 흥행, 4분기 실적 개선 기대...블록체인 게임 내년 선보일 예정

그렇다면 엔씨소프트의 향후 실적은 어떨까. '리니지W'이 흥행했고, 신작 출시를 앞둔 만큼 실적 개선에 기대는 커진 상황이다. 

'리니지W'는 지난 4일 12개국에 정식 출시된 글로벌 원빌드 신작이다. 이 게임은 한국과 대만 홍콩 마켓 매출 1위를 기록했고, 출시 초반 매출과 이용자 수 지표가 엔씨표 게임 중 가장 높다고 알려졌다.

엔씨소프트 글로벌 신작 리니지W 신규 광고.

회사 측에 따르면 '리니지W'의 글로벌 일매출은 120억 원 정도다. 서비스 9일차 누적 매출은 1천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다. 

특히 엔씨소프트는 블록체인 NFT 결합 게임을 내년에 선보인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기존 출시작인 리니지 시리즈에 관련 기술을 우선 결합하는 게 유력해보이는 상황이다. 

현재 이 회사는 테스크포스(TF)를 만들어서 블록체인 관련 게임을 준비해왔고 현재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이용자들이 게임 플레이로 이익을 내는 '플레이 투 언(P2E)' 방식에 대한 검토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 코인 발행에 대한 기술적 검토도 마친 것으로도 확인됐다. 

메타버스 사업도 진행 중에 있다. 자회사가 운영하는 유니버스 플랫폼이다. 해당 플랫폼의 이용자 비중을 보면 해외 여성이 절대적으로 높다고 알려졌다. 무엇보다 유니버스는 엔씨의 메타버스 사업에 첫 출발이고, 게임에 연결하는 게 완결이라는 회사 입장도 있었다.

엔씨소프트의 성장 잠재력은 또 있다. '리니지2M'의 글로벌 서비스 확장과 '리니지W'의 북미 유럽 서비스 등도 예정돼 있어서다. '프로젝트TL' 등 차기작도 개발해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엔씨소프트 홍원준 CFO는 "리니지W가 엔씨 게임 중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북미 유럽 진출 이후 성과도 기대하고 있다"며 "서비스 9일차 누적 매출은 1천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동시접속자 수는 출시 이후 현재까지 증가하고 있다. 이부분이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블록체인 게임이 저희에게 엄청난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믿고 준비하고 있다"며 "(엔씨소프트가)가장 경쟁력 있는 블록체인 NFT 결합 게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하고 있다. 여러 검토가 진행됐고, 사실 완료가 됐다. 내년에는 NFT가 적용된 게임을 발표 할 계획이다. 자체 코인 발행 등 다양한 부분도 검토하고 있다. 신작 라인업 쇼케이스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