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는 국내 에너지 업계 최초로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인 ‘ISO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컴플라이언스는 기업 경영에서 법규준수·준법감시·내부통제를 뜻하며 회사 구성원이 사내 규정과 국내외 제반 법규를 철저하게 지키도록 관리 및 감독 하는 것을 의미한다.
GS칼텍스가 글로벌 인증기관 BSI로부터 받은 인증은 지난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이다. 조직의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구축·이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는 지침이다.
GS칼텍스는 지난 2019년 ‘우리는 업계 최고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장 존경 받는 에너지·화학기업이 되겠습니다’로 비전선언문을 구체화했다.
특히 지난 3월에는 1997년 제정된 ‘GS칼텍스 윤리규범’을 ‘기업행동규범’으로 전부 개정하고 사내외에 공표했다. 개정된 규범은 기존에 산재해 있던 다양한 규정과 정책 등을 통합하고 ESG 등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했다. 핸드북 형태로 제작해 임직원의 활용도를 높였다.
또 윤리경영을 기업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회사와 자회사에 컴플라이언스 책임자를 선임해 운영하고 있으며, 구성원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해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CCP)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GS칼텍스는 2020년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팀을 신설해 공정거래·반부패 등 다양한 분야의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기획·실행하고 있다. 나아가 반독점 컴플라이언스 책임자(ACO)를 선임해 공정거래 관련 교육 및 구성원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관련기사
- GS칼텍스, 이케아와 손잡고 주유소 물류 거점 사업 나서2021.10.05
- GS칼텍스, 미래형 주유소로 그린플랫폼 날개 단다2021.09.23
- GS칼텍스,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안전혁신 속도낸다2021.09.14
- GS칼텍스,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서 미래형 주유소 선봬2021.09.07
윤리경영 소통에도 적극적이다. 홈페이지와 윤리경영시스템, 사내 SNS의 컴플라이언스 뉴스레터를 활용해 전사 컴플라이언스 활동에 대해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다. 관련 법령과 사규 위반이 의심되는 경우와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 등에 대해선 상담·제보할 수 있는 ‘윤리경영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ISO37301 인증을 통해 이해관계자 및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윤리경영과 준법지원을 강화해 ESG 가치 실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