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전기차가 서비스 시작 5년 만에 지구 약 800바퀴를 돌았다.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대표 박재욱)가 지난 9월말 기준 쏘카 전기차 누적 이용 데이터를 14일 공개했다. 쏘카 이용자들은 전기차를 이용해 총 3천200만km를 이동했고, 이는 약 지구(둘레 약 4만km)를 800바퀴 돌 수 있는 거리다. 이용자들이 전기차를 대여한 총 시간은 320만 시간으로 집계됐다.
쏘카는 지난 2016년 아이오닉EV 19대를 도입하고 전기차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2017년 105대 ▲2018년 204대 ▲2019년 254대 ▲2020년 522대 ▲2021년 520대(10월 현재)로 매년 전기차 운영 규모를 꾸준히 확대해오고 있다.
올해 9월말 기준 쏘카 이용자들의 전기차 누적 이용건수는 24만건을 돌파했다. 지난 2016년 308건이었던 전기차 이용건은 2017년 1만9천652건으로 1년 새 급속도로 증가했다. 2019년에는 7만419건에 이르는 최다 예약 기록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는 9월말 기준 4만3천건의 전기차 이용건을 기록하고 있다.
전기차 이용자들은 내연기관 대비 더 오랜 시간 쏘카를 대여하고 더 많은 거리를 이동했다. 올해(~9월말) 내연기관 차량 이용자들은 평균 10시간 30분 동안 106km, 전기차 이용자들은 13시간 30분 동안 170km를 이동했다. 카셰어링 서비스가 일상화되면서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대여시간과 주행거리가 늘어난 점도 있지만, 지난 2018년 전기차의 평균 대여시간과 주행거리가 각각 6시간 30분, 97km였던 점을 고려하면 3년 새 급격하게 증가한 셈이다.
쏘카 전기차 이용자들의 평균 나이는 33세로 내연기관 차량 이용자들보다(31세) 보다 높았다. 각 구동방식별 이용 연령층을 분석한 결과, 내연기관은 20대가 55.9%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30대 27.21% ▲40대 11.36% ▲50대 이상이 5.53%를 차지했다. 전기차도 20대 비중이 44.33% 가장 높았으나, 내연기관에 비해 20대 비중이 낮았고, 30대와 40대가 각각 36.47%와 13.77%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쏘카 이용 경험이 많은 회원일수록 전기차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누적 주행거리에 따라 혜택을 제공하는 쏘카 멤버십 '쏘카클럽' 중 가장 높은 VIP 회원(5천km~)의 전기차 예약률은 레벨4(5백~1천km) 회원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쏘카는 지난 5년간 전기차 이용 경험 확대와 친환경 이동 확산을 위해 전기차 주행요금 면제와 할인, 충전 크레딧 지급, 대여료 할인 등 다앙한 혜택을 제공해왔다. 그동안 쏘카 이용자들이 내연기관 차량을 대신 전기차를 이용해 절감한 이산화탄소는 약 3천148톤으로, 30년생 소나무 약 65만 그루를 심는 환경적 효과와 맞먹는다.
쏘카 이용자들은 전기차를 이용하고 친환경 이동에 동참하는 동시에 62억원의 할인 혜택도 누렸다. 동급 차종 주행요금(200원/km) 적용 시 전기차 이용자들이 받은 주행요금 면제와 할인 혜택은 서비스 시작 이후 지난 9월까지 각각 47억원, 13억원으로, 총 60억원의 주행요금 감면 혜택을 받았다. 여기에 전기차를 타고 감면받은 고속도로 통행요금은 약 2억원에 이른다. 할인 여부가 상이한 민자도로를 제외한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 통행료 14만건에 적용된 할인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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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카 관계자는 "쏘카와 같은 플랫폼은 이용자들의 충전 패턴, 목적지 등 전기차 이용 관점과 차량 유지 보수와 같은 운영 관점에서의 데이터를 모두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다년간의 전기차 운영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관 기관·기업과 협력해 전기차 생태계 전환을 앞당기고 고도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쏘카는 친환경 이동 확산을 위해 전기차 주행요금 면제 및 할인 정책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달부터는 제주를 제외한 전국 지역에서 전기차 대여 시 100km 이내 주행건에 대해서는 주행요금을 면제하고, 100km 초과 구간에 대해 50원/km의 주행요금만 부과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쏘카는 2030년까지 모든 쏘카 차량을 전기차와 수소차 같은 무공해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