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보찬 야놀자 대표 "광고·수수료 문제, 점주 의견 반영할 것"

불공정 행위 문제 개선 의지 밝혀

인터넷입력 :2021/10/05 19:02

여가 플랫폼 야놀자가 광고·수수료를 비롯해 그간 지적받아온 불공정 행위 문제를 두고 개선 의지를 밝혔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놀자는 직영, 가맹점을 포함해 지점 250곳을 운영하고 있다”며 “감사 등 임직원과 관계사들이 중개뿐 아니라 직접 모텔 사업을 경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숙박 중개 플랫폼으로, 가격과 이용자 방문 형태 등 데이터를 보유 중인 야놀자가 직접 ‘플레이어’로 나선 것이 불공정하다는 것이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배보찬 야놀자 대표는 “충분히 공감하는 내용”이라며 “사업 초기, 깊게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라고 답했다.

(사진=국회방송)

배보찬 대표는 “산업 혁신을 목표로 사업을 시작했다. 재작년까지 가맹사업을 하고, 신규 가맹점을 더 이상 받지 않고 있다”며 “지적한 부분에 대해선 검토 후 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광고·수수료 문제에 대해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용자와 숙박업체에 대한 데이터 및 관련 광고 수입이 있을 것”이라며 “데이터도, 광고비 수익도 야놀자가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있다”고 했다. 민 의원은 이어 상생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배 대표는 “광고의 경우 계약서에 정확히 명시하고 있다”면서 “광고 상품과 수수료 등 문제에 대해선 입점업체 대표(점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반영·개선하고, 빠른 시간 내 결과를 공유하겠다”고 답했다.

야놀자가 ‘착취경제’를 행하고 있다는 날선 비판도 있었다. 송재호 의원은 “대개 입점업체들은 수수료 15~20%, 광고료 500만원 가져가면 그냥 적자라고 한다”며 “혁신기업이 광고료에 할인쿠폰을 곁들여 수수료를 전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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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놀자 사용자환경(UI)만 보더라도, 편의성이 떨어진다”며 “광고료를 부과하겠단 구조다.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탐욕만 남고 국민 질타를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 대표는 “사용자 관점에서 불편한 부분이 있으면, 수정할 것”이라며 “논란이 불거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