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바꾼 '명절 콘텐츠' 소비공식…"OTT로 뭐볼까?"

신작 오리지널 공개로 추석 대목 잡기 나서

방송/통신입력 :2021/09/20 08:42    수정: 2021/09/20 14:48

코로나19 사태 이전이었다면 명절 시즌 극장에서는 때 맞춰 가족을 소재로 한 감동 코미디 영화나 재난, 전쟁 영화가 개봉됐다. 요즘 말로 '국룰(국민 룰)'이었다. 방송사들은 가족 단위 시청자를 공략한 가족 예능, 영화, 드라마 등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코로나19가 부추긴 OTT 서비스의 확산은 오히려 기존의 공식을 역이용 한다. 일부 OTT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흥미진진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해 추석 대목을 잡으려는 전략을 펼친다. 티빙은 오리지널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내놨다. 

추석 연휴에 맞춰 개봉한 넷플릭스, 티빙 각각의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 '유미의 세포들'.(출서=넷플릭스, 티빙)

신작 공개뿐 아니라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를 모으려는 OTT도 있다. 웨이브는 추석 추천 작품 시청 이벤트를 진행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한다. 아울러 웨이브도 지난달 공개한 자체 기획 드라마 '유 레이즈 미 업', '경찰수업'을 통해 인기 몰이에 나선다.

티빙,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각 OTT 서비스가 추천하는 '추석 연휴에 보기 좋은 콘텐츠'를 소개한다. 모바일뿐 아니라 TV로 볼 수 있는 OTT를 통해 가족들과 거실에 둘러 앉아 보기에도 좋다.

티빙

■유미의 세포들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유미의 세포들’의 1,2화는 지난 17, 18일에 각각 공개됐다. 국내 드라마 최초로 실사와 3D 애니메이션을 결합한 새로운 포맷의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 기획과 제작은 스튜디오드래곤이 맡았다. 원작 네이버웹툰 ‘유미의 세포들’(글/그림 이동건)은 세포의 의인화라는 기발한 상상력 위에 일상을 녹여내며 많은 이들의 인생 웹툰으로 손꼽히는 작품이다. 생동감 넘치는 ‘세포마을’을 탄생시키기 위해 드림팀이 뭉쳤다. 높은 퀄리티로 주목받은 애니메이션 영화 ‘레드슈즈’의 제작사 로커스가 애니메이션 부분을 맡아 완성도를 담보한다.

유미의세포들(사진=티빙)

유미의 세포들은 세포들과 함께 먹고 사랑하고 성장하는 평범한 유미의 이야기를 그린 세포 자극 공감 로맨스다. ‘쇼핑왕 루이’, ‘아는 와이프’ 등을 통해 감각적인 연출을 선보인 이상엽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기대를 더한다. 여기에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W’ 등 독창적이고 탄탄한 필력으로 신뢰를 받는 송재정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했고, ‘그 남자의 기억법’, ‘스무살’을 통해 큰 사랑을 받은 김윤주 작가와 신예 김경란 작가가 집필을 맡아 하반기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힌다.

■골신강림

티빙 오리지널 예능 ‘골신강림’은 자타공인 연예계 골프 최강자 강호동과 신동엽이 라이벌 골프친구에서 운명공동체가 되어 골프 레전드들과 펼치는 무모한 대결을 다룬다. 코로나19로 운동도 쉽지 않은 요즘, 임진한, 박지은 등 골프팬들을 흥분하게 할 레전드 조합으로 무장한 골프 예능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는 이용자가 많다는 후문이다. 특히, 회가 거듭될수록 김이나 작사가 등 평소 공개되지 않았던 유명인들의 반전 실력이 공개되며, 액션, 재미까지 모두 잡고 있다는 평이다.

■환승연애

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는 전 연인과 재회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등 누구나 한 번쯤 겪어보는 이별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할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윤식당', '삼시세끼', '꽃보다 청춘' 등 메가히트작들을 만들어낸 이진주 PD가 티빙에서 첫 선을 보인 작품이다.

환승연애는 티빙 공개 한달만에 MZ세대들에게 급속하게 입소문이 퍼지며, 유튜브와 네이버TV에서 천만뷰를 달성했고, 지난 7일 동 플랫폼 기준 총 3천291만 뷰를 달성하며 이른바 대박 콘텐츠로 흥행 중이다. 환승연애의 인기비결은 헤어진 남녀의 동거, 그리고 그 속에서 오고 가는 복잡한 감정과 새롭게 찾아오는 사랑에 대한 설렘이다. 누구나 공감할 법한 이야기와 참신한 기획이 시청자로 하여금 '과몰입 주의보'를 유발하고 있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오징어 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시리즈다. 사업 실패와 이혼, 사채, 도박으로 벼랑 끝에 몰린 기훈은 우연히 만난 남자가 건넨 동그라미, 세모, 네모가 그려진 명함을 받고 의문의 게임에 참가하게 된다. 저마다의 사연으로 삶의 벼랑 끝에 놓인 456명의 참가자들에게 456억의 상금이 걸린 게임은 마지막 기회다. 하지만 게임이 시작되기 전까지 그들은 알지 못했다. 엄청난 상금과 맞바꿔야 하는 것이 목숨이라는 것을. 누가 마지막까지 살아남아 상금 456억을 손에 쥐게 될 것인가.

오징어게임(사진=넷플릭스)

‘남한산성’, ‘수상한 그녀’, ‘도가니’ 등 장르의 틀에 갇히지 않고 늘 새로운 이야기를 선보여온 황동혁 감독이 2008년부터 구상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또 한번 독보적인 세계를 완성했다. 또한 이정재, 박해준, 오영수, 위하준, 정호연, 허성태, 트리파티 아누팜, 김주령 등 충무로와 대학로를 대표하는 최강의 연기파 배우들이 참여했다.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0세부터 100세까지 이별, 사랑, 가족 등 저마다의 상처를 안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오은영 박사의 맞춤형 카운슬링이 넷플릭스를 찾아온다. 채널A에서 방송 후 넷플릭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는 국민 멘토 오은영 박사가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주며 마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솔루션 상담 프로그램이다. '금쪽같은 내 새끼'의 제작진이 오은영 박사와 함께 선보이는 세 번째 금쪽 시리즈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과 반전을 선사할 예정이다. 국민 육아 멘토에서 세대와 장르를 넓혀 국민 힐링 카운슬러로 변신할 오은영 박사와 함께 정형돈, 이윤지, 박나래가 합세해 진솔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며 깊은 공감과 위로를 전할 예정이다.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사진=넷플릭스)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 시즌3

성 상담사인 엄마에게 어깨너머 습득한 지식으로 친구들을 위한 성 상담소를 여는 고등학생 오티스와 그의 사업파트너 메이브 그리고 친구들의 성장을 보여주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가 시즌3으로 돌아왔다. 성병 클라미디아가 학교를 휩쓸어 ‘섹스 학교’로 유명해진 무어데일 고등학교에 새로 부임한 교장 호프는 떨어진 명예를 되찾고 학교를 정상화하겠다고 선언한다. 문제의 학생회부터 통제하기 시작한 그녀는 학생들에게 수치심 간판을 걸게 하고, “섹스가 너희 인생을 망칠 것”이라며 극단적인 성교육을 펼친다. 그런다고 성장기의 10대를 막을까. 어색해진 메이브와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한 오티스, 이제 막 연애를 시작한 에릭과 애덤, 예전의 자유분방한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은 에이미까지, 한층 더 성장한 10대들이 반격에 나선다.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 시즌3(사진=넷플릭스)

웨이브

웨이브는 27일까지 추석 추천 영화를 시청한 이용자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한가위 영화 시청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웨이브 가입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추천 영화 1편 이상 시청 시 자동 응모되며, 추천 영화 시청이 많을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경품은 ▲아이패드 에어4(10명) ▲신세계 상품권 3만원권(3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교환권(100명) 등이다.

■가족의 탄생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영화 ‘가족의 탄생’. 이 작품은 우연히 가족으로 맺어진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20년 연상연하 커플부터 권태기를 맞은 커플, 사랑하지만 외로운 커플까지. 다양한 관계의 모습을 세 개의 에피소드로 전개하는 옴니버스 형식으로 풀어낸다. 또 최고의 배우 문소리, 봉태규, 엄태웅, 고두심, 공효진 등이 출연해 얽히고 설킨 관계를 통해 가족의 심도 있게 풀어가는 연기를 보는 것도 관전 포인트.

가족의 탄생(사진=웨이브)

■나의 특별한 형제

세상에 가장 특별한 형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나의 특별한 형제’를 틀어보자. 실화를 바탕으로 탄생한 이 영화는 20년동안 한 몸처럼 살아온 특별한 형제가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며 가족보다 더 소중한 존재로 거듭나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그려냈다. 극을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하는 신하균, 이광수 등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은 덤.

나의 특별한 형제(사진=웨이브)

■우리는 형제입니다

극과 극 형제의 비정상 만남을 다룬 코미디 영화 ‘우리는 형제입니다’도 명절의 분위기를 한층 띄워준다. 어린 시절 고아원에서 생이별한 후 30년 만에 극적 상봉에 성공한 상연(조진웅)과 하연(김성균) 형제. 그런데 30년의 세월 탓인지 한 핏줄이 의심스러울 정도로 모든 것이 다른 두 사람. 게다가 치매를 앓는 엄마가 감쪽같이 사라져버리고 마는데. 모든 게 다른 두 형제는 과연 사라진 엄마와 형제애 모두 찾을 수 있을지 웨이브에서 확인해보자.

우리는 형제입니다(사진=웨이브)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유 레이즈 미 업'

웨이브가 8월 공개한 첫 번째 자체기획 드라마 '유 레이즈 미 업(You raise me up)'은 고개 숙인 30대 용식(윤시윤)이 첫사랑 루다(안희연)를 비뇨기과 주치의로 재회하는, 상상만으로도 아찔한 상황에서 출발하는 섹시 발랄 코미디다. 공개 이후 웨이브 신규 유료 가입자 상승을 견인하는 콘텐츠 1위로 기록될 만큼 반응이 좋아 이번 명절 꼭 챙겨봐야 할 작품 중 하나다,

유 레이즈 미 업(사진=웨이브)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경찰수업'

명절 온 가족이 즐기면서 볼 수 있도록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코믹, 액션, 감동을 겸비한 드라마가 있다. 지난 8월 웨이브에서 OTT 독점 공개된 드라마 '경찰수업'이다. 경찰수업은 웨이브와 KBS가 협업한 오리지널 작품으로, 온몸 다 바쳐 범인을 때려잡는 형사(차태현)와 똑똑한 머리로 모든 일을 해결하는 해커 출신 범죄자 학생(진영)이 경찰대학교에서 교수와 제자의 신분으로 만나 공조 수사를 펼치는 캠퍼스 스토리를 그린다.

경찰수업

왓챠

■남매의 여름밤

윤단비 감독의 장편 데뷔작 '남매의 여름밤'은 부산국제영화제와 로테르담국제영화제 등 국내외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받아 평단과 관객들로부터 극찬을 이끌어낸 화제작이다. 영화는 여름 방학 동안 아빠와 함께 할아버지 집에서 지내게 된 남매 옥주와 동주가 겪는 가족의 이야기를 담는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가족들의 희로애락을 섬세한 연출력으로 쌓아 올린 작품이다. 아름다운 영상미와 어우러진 배우들의 연기 앙상블도 돋보인다. 옥주 역을 맡은 배우 최정운은 신인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밀도 높은 감정선을 소화해내 깊은 여운을 선사하며 제5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했다.

남매의 여름밤(사진=왓챠)

■담보

영화 '담보'는 성동일, 하지원, 김희원과 천재 아역 박소이의 진짜 가족 같은 케미스트리를 볼 수 있는 힐링 무비다. 인정사정없는 사채업자 두석(성동일)과 그의 후배 종배(김희원)가 떼인 돈을 받으러 갔다가 얼떨결에 9살 승이(박소이)를 담보로 맡아 키우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성동일, 하지원, 김희원에 이어 300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류한 아역 박소이까지 탄탄한 배우 라인업으로 개봉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담보(사진=왓챠)

■녹두꽃

녹두꽃은 동학농민혁명을 본격적으로 그린 최초의 사극이라는 점에서 뜻깊은 작품이다. 드라마는 1894년 동학농민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농민군과 토벌대로 갈라져 싸워야 했던 이복형제의 파란만장한 휴먼스토리를 그린다. 민중저항사의 관점에서 당대의 시대상을 조명해 극찬을 받은 작품으로, 극 중 펼쳐지는 고부농민봉기, 황토현 전투, 황룡강 전투, 전주화약, 갑오왜란, 우금티(우금치) 전투, 청일전쟁 등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을 소재로 한다.

관련기사

녹두꽃(사진=왓챠)

■낭만닥터 김사부 2

배우 한석규를 주인공으로 한 '낭만닥터 김사부 2'는 지방의 초라한 돌담병원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진짜 닥터’ 이야기를 그린다. 굵직한 메시지를 담은 촌철살인 대사,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연출, 배우들의 호연에서 완성된 시너지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낭만닥터 김사부2(사진=왓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