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코인원·코빗, 트래블룰 합작 법인 'CODE' 출범

"FATF 자금세탁방지 규정 준수...글로벌 거래소와 연동할 것"

컴퓨팅입력 :2021/08/31 09:21

국내 주요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코인원·코빗이 '트래블 룰'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합작법인 'CODE(Connect Digital Exchanges)'를 공식 출범했다고 31일 밝혔다.

3사는 총 9억원을 공동 출자해 CODE를 설립했다. 지분과 의결권은 각 3분의 1로 동일하다.

합작법인의 대표는 3사에서 지명한 대표이사들이 2년마다 번갈아 가며 수행하기로 했다. 초대 대표는 차명훈 코인원 대표가 맡는다. 

3사는 CODE를 통해 트래블 룰 서비스 오픈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트래블룰은 암호화폐 사업자가 회원의 암호화폐 송금 요청을 처리할 때, 거래 당사자들의 정보를 상호 확보하도록 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규정이다. 

빗썸, 코인원, 코빗 3사가 트래블룰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합작사를 설립했다.

3월 시행된 개정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국내 가상자산 사업자들은 내년 3월 말부터 트래블룰을 준수해야 한다. CODE는 특금법에 맞춰 각사 이전을 목표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지금까지 3사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요구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개별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해 왔지만, CODE 설립 이후에는 각사에서 개발 중인 시스템을 3사가 연동하고 공동 개발하는 방식으로 트래블 룰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CODE 관계자는 "앞으로 합작법인은 국제표준과 연동해 최고의 확장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라며 "특금법을 통과할 국내 거래소뿐만 아니라 각 국가별 신뢰 받는 글로벌 거래소들과 연동해 글로벌 스탠다드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