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퀴닉스, 아시아 금융기관 및 핀테크 기업 서비스 혁신 가속

컴퓨팅입력 :2021/08/18 14:13

에퀴닉스(Equinix)는 아세안 금융 혁신 네트워크(AFIN)가 플랫폼 에퀴닉스를 활용해 싱가포르 및 글로벌 핀테크 생태계에서 금융 서비스 혁신을 가속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아시아는 최근 몇 년간 금융 산업을 포함한 산업 디지털화를 확대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보여왔다. 최근 몇 년 동안 거래 및 투자에서 기록적인 성장을 보인 떠오르는 핀테크 업체들과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동시에, 아시아 지역의 금융기관들도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화를 위해 빠르게 움직였다.

또한,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은 서로의 장점을 활용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자 하는 개방적인 협업 모습을 보여왔다. 따라서, 금융기관의 IT 인프라와 핀테크 기업의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연결하는 강력한 디지털 가교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퀴닉스 로고

아세안 금융 혁신 네트워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퀴닉스와 협력해 핀테크 기업에게 Platform Equinx를 통해 API 익스체인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에퀴닉스 메탈을 활용해 인프라 연결 및 통합을 촉진하고 간소화했다.

API 익스체인지는 아세안은행협회(ABA), 세계은행그룹 회원사인 국제금융공사(IFC), 싱가포르 통화청(MAS)이 2018년 설립한 비영리단체인 아세안 금융 혁신 네트워크와 핀테크 기업간 협업을 위한 세계 최초의 국경간 개방형 아키텍처 API 마켓플레이스이자 샌드박스 플랫폼이다.

아세안 현재 수백 개의 핀테크 및 금융기관이 아세안 금융 혁신 네트워크를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API 익스체인지를 활용해 개념증명을 진행하고 있다.

에퀴닉스가 발표한 글로벌 상호연결 지수(GXI) Vol.4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 사이 아태지역에서 금융서비스 및 결제 제공업체 상호연결 대역폭 성장율은 연 평균 33%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아태지역에 위치한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 내에서 국경 간 디지털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코어를 상호 연결하고 배치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들은 에퀴닉스 메탈 상에서 제공하는 API 익스체인지를 통해 자사의 샌드박스뿐 아니라 프로덕션 서비스도 클라우드와 유사한 단일 테넌트 하드웨어에 배치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급 인프라는 데이터 주권을 엄격히 준수함과 동시에 사내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를 위한 일관된 환경을 은행 및 금융기관에 제공한다.

이와 동시에, 에퀴닉스 메탈 상에서 제공하는 API 익스체인지는 클라우드 공급자,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자(NSP), 콘텐츠 제공자 및 기업과 같은 잠재적인 디지털 파트너에게 좋은 성능을 제공하고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가까운 위치에서 운영한다.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은 빠른 속도로 온디맨드 방식으로 확장하고, 64개 세계적인 도시에 위치한 1,800개 이상의 네트워크, 3,000개 클라우드 및 IT 서비스 공급자, 1,100개 금융 서비스 회사로 구성된 에퀴닉스의 금융 서비스 생태계에 물리적으로 그리고 가상으로 상호 연결할 수 있다.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은 Platform 에퀴닉스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업계 규정을 준수할 수 있다.

싱가포르에 위치한 에퀴닉스 데이터센터는 가장 권위 있는 보안 인증 중 하나인 위탁 서비스 공급자 감사 보고서(OSPAR)는 물론 싱가포르 통화청이 해외 지사를 보유한 싱가포르 내 모든 금융기관에 적용한 위협 및 취약성 위험 평가(TVRA) 프로그램 등 엄격한 인증 표준을 충족하고 있다.

에퀴닉스 메탈은 개발자 및 API 우선 사고방식을 기본 인프라에 적용하는 자동화되고 안전하며 상호 연결된 베어 메탈 서비스다. 아울러, 선도적인 데브옵스(DevOps) 스위트와 오픈소스 통합을 통해 디지털 기업이 자동으로 플랫폼 에퀴닉스를 활용할 수 방식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에퀴닉스 싱가포르는 4개의 IBX 데이터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남아시아에서 인터넷 교환 트래픽이 가장 많은 데이터센터 공급업체다. 아울러, 210개 이상의 글로벌 및 지역 통신사의 지역 네트워크 허브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에퀴닉스 패브릭은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이 전 세계 230개 에퀴닉스 IBX 데이터센터에 걸쳐 주요 글로벌 금융센터 및 생태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온디맨드 방식의 저지연 글로벌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에퀴닉스 소피 벤 사디아 아시아태평양 파트너 담당 부사장은 “에퀴닉스와 아세안 금융 혁신 네트워크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파트너들이 동남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에서 디지털 금융 생태계를 혁신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