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시스 "업무 문화와 데이터 활용 문화를 바꾸는 플랫폼"

컴퓨팅입력 :2021/07/28 09:30

디지털 전환에 나서야 하는 제조업계는 탄탄한 데이터 기초 위에 가치 있는 정보를 파악해 설계와 비즈니스 업무를 혁신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

고도화된 데이터 시대에 데이터 생성과 축적은 방대해지지만, 이를 제대로 관리하면서 업무 문화 전반에 융합시키는 작업은 힘든 여정일 수 있다. 많은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데이터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실천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다.

그러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연기는 시장 출시 시기 지연, 제품 설계 및 성능 저하, 알려지지 않은 위협에 대한 높은 관리 비용 등의 위험 요소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미 활발히 구축해둔 설계 분야의 디지털 기술이 비즈니스와 결합돼야 하는 시점에서 적절한 플랫폼 활용이 요구된다.

앤시스는 자사의 솔루션에 대해 ‘단일’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한 툴이 아니라 업무 문화와 데이터 활용 문화를 바꿔주는 툴이라고 강조한다.

앤시스의 플랫폼 솔루션들은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최적화를 지원하며, 엔지니어링과 비즈니스 간의 간격을 좁히고 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중물리 기반의 시뮬레이션 및 시스템, 최적화 데이터를 관리하고 기존 비즈니스 진행 사례 및 프로젝트 관리를 추진할 뿐 아니라 기존 사용 중인 툴과의 상호 운용성을 지원한다.

앤시스 플랫폼 중 데이터 관리 영역은 ‘그란타(Granta)’에서 맡는다. 앤시스 그란타는 재료 정보(물성 정보) 관리 솔루션으로서,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재료 데이터의 관리를 돕는다. 앤시스 그란타 MI(Materials Intelligence)는 시뮬레이션, 설계 및 연구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정확하고 일관되며 추적 가능한 재료 정보 및 분석을 보장하고, 최신 재료 속성 정보의 포괄적인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앤시스 그란타

제품 개발 시 제대로 된 물성 정보 값을 넣어야 해석의 결과를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관리 툴이 없다면 외부에서 가져오거나, 직접 하나하나 찾아서 값을 입력하거나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고, 이는 시장 출시 시간 측면에서 손해다. 그란타는 물성 정보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다양한 재료 정보가 개발에서 활용, 관리가 필요한 경우 등에서 유용하다.

앤시스 미네르바(Minerva)는 엔터프라이즈급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및 데이터 관리(SPDM) 솔루션를 제공해 종합적인 제조 과정을 운영하게 해준다.

앤시스 미네르바는 중요한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보호하고 시뮬레이션 팀을 지원한다. 설계, 테스트, 재료, 해석 등등 여러 팀이 효율적으로,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앤시스 미네르바

앤시스 ‘optiSLang’ 은 자동화된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에서 설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컴퓨터 지원 설계 및 엔지니어링(CAD/CAE) 도구를 통합하는 프로세스 통합 및 설계 최적화(PIDO) 솔루션이다. PIDO란 프로세스 통합 및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 생성을 자동화하고, 다양한 설계 전략을 구성할 수 있는 도구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획득한 엔지니어링 데이터, 이미 존재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제품의 최적화된 설계안 도출이 가능하다.

‘optiSLang’은 시뮬레이션 작업이 많은 경우, 다양한 해석 분야를 통틀어 진행하는 경우, 반복적인 해석 작업이 많은 경우 등에서 필요하다. 미네르바보다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해석 업무에서 시뮬레이션에 초점을 맞춘 플로우 개선과 최적값 도출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해석 업무가 가능하다.

해석 업무에서의 프로세스 정립(process integration) 기능은 A단계에서 B단계로 가는 미리 정해진 반복적 해석 작업을 자동화한다. 디자인 최적화는 시뮬레이션 자동화 시 언제까지 해석을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여러 입력값을 가지고 출력값이 원하는 수준일 때 혹은 최적의 모델일 때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제품개발 프로세스 디지털 스레드와 앤시스 플랫폼

앤시스 측은 “산업군과 관계없이, 제조업체라면 모두 활용 가능하다”며 “어느 기업이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ERP 프로그램처럼 도입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뮬레이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의 선도 기업인 앤시스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시장과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따라서 제품 개발에 가장 적합한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만을 핵심적으로 모아서 만든 솔루션”이라며 “유연한 연동성으로 자사 툴은 물론, 경쟁사의 툴 어느 제품이더라도 매끄럽게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