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인구 감소로 증가하는 업무부담, 대안은 자동화"

릭 하쉬먼 유아이패스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총괄 부사장

컴퓨팅입력 :2021/07/13 17:35

"한국은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노동 인구가 급감하며, 젊은 세대의 업무부담이 급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화 솔루션은 필수적이다”

릭 하쉬먼 유아이패스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총괄 부사장은 12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에서 이 같이 말하면서 자동화 서비스의 필요성과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릭 하쉬먼 부사장은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노동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한국은 2020년 100명의 생산가능 인구가 21.7명을 부양하지만, 2067년에는 약 102.4명을 부양해야 한다”며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RPA) 등 자동화 서비스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업무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니엘 디에스 유아이패스 CEO(이미지=유아이패스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

릭 하쉬먼 부사장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주일에 5시간 이상을 반복적인 업무에 쏟고 있다. 자동화 서비스는 이러한 반복 업무를 인공지능(AI)과 봇에 맡겨 업무 부담을 줄이고, 기업과 개인의 성장을 위한 창의적인 일에 집중할 있도록 지원한다.

2018년 국내 지사를 설립한 유아이패스는 KB국민, 하나, 우리, 기업은행 등 주요 금융권을 비롯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현대차, LG그룹 등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년간 자동화 도입을 통해 약 200여 개의 업무를 자동화하고 이를 통해 약 130만 시간을 절감했다. 일본의 미쓰이 스미토모 은행(SMBC)은 약 350만 업무 시간을 단축했다.

개발자 내부 양성에도 효과적이다. LG유플러스 네트워크 사업부는 적극적인 사내 지원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시민 개발자를 양성하고 있다.

유아이패스는 RPA 개발자 양성을 위해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500개 대학과 협력을 맺어 PRA 전문 인력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약 50만명에 달하는 아카데미 이용자를 확보 중이다.

테스트 스위트는 ▲테스트 플래닝, 결함, 요건 추적성을 관리하는 테스트 매니저 ▲테스트 프로세스 자동화를 설계하는 스튜디오 프로 ▲테스트 실행 및 분석을 스케줄링, 모니터링, 배포하는 오케스트레이터 ▲테스트를 자동으로 실행하는 로봇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릭 하쉬먼 부사장은 "매주 아태지역 파트너사에 제공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들었지만 이제는 봇이 자동으로 영상을 편집하면서 작업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었다”며 “자동화를 통해 임직원들은 반복적인 일 대신 창의성, 감정, 혁신과 같은 인간의 강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릭 부사장은 자동화를 먼저 도입한 기업일수록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컨설팅 전문 기업 캡제미니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자동화를 미리 도입한 기업의 매출은 75%가 증가한 반면 후발 기업은 37% 증가했다. 또한 선도 기업은 코로나19 이후 운영비용을 75% 절감했지만, 후발기업은 41% 줄이는 데 그쳤다.

유아이패스 릭 하쉬만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총괄 부사장(이미지=유아이패스 미디어 라운드테이블)

릭 하쉬먼 부사장은 “RPA 등 자동화를 통해 반복적인 업무는 로봇에게 맡기고 사람들은 창의적이거나 혁신적인 일에 집중함으로써 조직과 개인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야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한다”며 “즉 자동화를 도입하면 수입은 더 빠르게 증가하고, 지출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아태 기업들은 신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이 매우 빠르며 이제는 그 도입과 성과 측면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면서 "자동화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기업들은 프로세스 마이닝, 태스크 마이닝, AI 등 기능과 이점을 빠르게 이해하고, 도입해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유아이패스는 효율적이고 정확한 자동화를 위해 RPA와 API, AI를 결합한 시맨틱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AI를 이용해 사람의 업무 패턴을 포착하고, 수동으로 진행되는 업무를 소프트웨어 상에 디지털화하고, 비정형 데이터 기반 업무도 자동화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에서 송장 처리 업무에 RPA를 적용할 경우 송장 이미지에서 고객의 이름과 가격, 제품 수량 등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한다. 또한 해당 데이터를 학습해 송장 양식이 바뀌더라도 동일한 필드를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다.

관련기사

다니엘 디네스 CEO는 "시멘틱 자동화는 기계와 사용자 간 업무 방식의 간극을 좁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보다 발전하면 인간의 모방을 넘어, 데이터를 통해 업무를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자동화는 직원들이 불필요한 작업에서 벗어나 더 의미 있는 일에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이것이 수백만 명의 직원에게 적용될 경우 인간의 성취는 상상 이상 가속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